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토막 보험상식⑦]"알아야 아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받는 꿀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토막 보험상식⑦]"알아야 아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받는 꿀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 올해 첫 직장을 잡은 김선중(28)씨는 최근 자동차 구입을 결정하면서 자동차보험도 같이 알아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김씨는 인터넷을 통해 다이렉트자동차보험 견적을 낸 결과 100만원이 넘게 보험료를 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적잖이 놀랐습니다. 사회 초년생인 만큼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것이기도 합니다. 김 씨는 어떻게 하면 자동차보험료를 아낄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처음 구입하는 사람은 자동차보험도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 사고와 관련된 직접적 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으로 자동차 소유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입니다.

자동차보험료는 운전경력이나 과거 사고 유무 등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무사고에 운전 경력이 길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고 운전 경력이 짧은 20대의 경우 자동차 사고 경험이 없더라도 보험료가 높게 책정됩니다.


다만 최근에는 보험사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다양한 조건을 걸고 자동차보험료를 낮추는 추세고 디지털 보험사도 등장하면서 운전자들이 조금만 시간을 들여 방법을 찾는다면 충분히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아끼는 가장 중요한 습관은 '안전운전'

전문가들은 자동차보험료를 아끼기 위해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방법으로 '안전운전'을 꼽습니다. 본인의 과실로 자동차사고가 발생한다면 보험처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다음해부터 보험료가 크게 올라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고 규모나 부상 정도, 사고 건수 등에 따라 다음해 자동차보험료가 최대 100%까지 늘어날 수 있으니 안전운전 습관을 지켜야 합니다.

자동차 사고 자료사진

자동차 사고 자료사진

원본보기 아이콘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보험사마다 운영하는 다이렉트 채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직접 가입하는 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인건비, 점포 영업비, 기타 사업비를 아껴 설계사를 통해 가입하는 것보다 보험료가 저렴한 편입니다. 대체로 오프라인 채널 대비 최대 20%가량 보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마일리지 할인, 블랙박스 할인 등 다양한 특약 활용해야

보험사별로 제공하고 있는 할인 특약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표적인 특약은 마일리지 할인입니다. 1년간 운행한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으로 최대 35%까지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에 블랙박스가 장착돼 있다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블랙박스 특약, 직전 3개월간 대중교통 이용금액에 따라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중교통 이용할인 특약, 어린 자녀가 있다면 추가 할인이 가능한 자녀 할인 특약 등도 챙겨야 합니다.

[한토막 보험상식⑦]"알아야 아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인받는 꿀팁 원본보기 아이콘


운전자 범위 한정 조건도 살펴봐야 합니다. 실제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어떻게 한정하냐에 따라 보험료가 차이나기 때문입니다. 운전자의 범위를 1인이나 부부 한정으로 좁히거나, 연령을 30세 이상으로 한정하면 보험료를 10% 이상 줄일 수 있습니다.


최초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김씨와 같은 사람은 가입(운전) 경력 인정 제도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보험사는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이 적으면 보험료를 비싸게 받는데 과거에 군대 운전병 또는 관공서 운전직으로 복무했거나 외국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 가족 자동차보험 가입 경력 등이 있으면 보험료를 상당히 아낄 수 있습니다.


이밖에 기초생활수급자나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서민우대 자동차보험 특약 상품을 판매 중인 곳들도 있으니 해당한다면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