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미총기협회, 초등학교 총기난사 사건 인근 도시서 연례 총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도 분위기에 반발 기류 확산
미 의회 총기 규제안 논의 재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기민 기자] 미국 최대 총기 로비 단체 전미총기협회(NRA)가 27~29일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연례 총회를 강행할 예정이라고 영국 일간 더타임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최근 미국 텍사스주 유벨디의 롭 초등학교에서 총기 난사 사건으로 초등학생 19명 등 총 21명이 사망한 와중에 벌어지는 총회라서 미국 내 강한 반발 기류가 확산되고 있다.


텍사스주 유벨디의 롭 초등학교에서 지난 24일 총기 난사 사건으로 초등학생 19명과 교사 2명이 숨진 지 72시간만에 참극이 벌어진 곳에서 482㎞ 떨어진 곳에서 총기 소유 권리를 주장하는 이익단체의 최대 행사가 열리는 것이다.

NRA는 총기 제조업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단체이자 보수층을 기반으로 총기 소지 자유화를 추진하는 강력한 로비단체다.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NRA의 현재 회원 수는 500만명에 이른다. 단체는 통상 이 행사에서 총기 박람회와 함께 열어 총기 업계가 제품을 홍보하고 유력 정치인을 불러 지지세를 과시하고 있다. 더타임스는 연례 총회를 하루 앞둔 이날 NRA가 행사를 취소하라는 요구를 거부했다고 보도했다.


코로나19 대유행 기간에 행사를 중단했다가 올해 다시 열리는 만큼 총기 제조업체와 애호가들의 방문이 예상되지만 최근 텍사스 참사 여파로 강력한 저항이 예고되고 있다.


더 타임스는 "행사장 밖에 8개 단체가 참여하는 총기 폭력 반대 집회가 예고됐다"고 전했다. 텍사스 주지사 선거에 출마한 베토 오르크 후보도 이번 시위에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로크 후보는 지난 25일 초등학교 총격 참사와 관련한 기자회견 도중 공화당 소속 그레그 애벗 주지사의 말을 끊은 뒤 "주지사는 이번 사건이 예측 불가능했다고 말했지만 이건 완전히 예측 가능했다"며 "당신은 (총기 폭력을 막기 위해)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한 인물이다.

총기 난사 사건의 여파로 광범위한 사회적 공분이 일자 행사 출연을 거부하는 가수도 나왔다. CNN은 "이번 주말 NRA의 연례 총회에서 노래를 부를 예정이었던 가수 중 최소 4명이 출연을 거부했다"고 전했다.


1970년대 히트곡인 '아메리칸 파이'와 '빈센트' 등으로 잘 알려진 미국의 싱어송라이터인 돈 맥린은 출연을 거부한 뒤 "텍사스에서 일어난 최근의 사건에 비춰볼 때 이번 주 휴스턴에서 열리는 NRA의 행사에서 공연하는 것이 무례하고, 상처를 줄 것으로 생각했다"며 "나는 이 행사에 참석하려고 계획하는 모든 사람이 이번 사건에 충격을 받았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설명했다.


NRA의 영향력과 회원들의 표를 의식하는 텍사스의 정치인들은 총회에 참석하곤 했지만 여론이 들끓고 있는 만큼 일부 정치인들은 이번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 공화당 소속의 대표적인 총기 옹호론자인 애벗 주지사도 당초 계획과 달리 이날 NRA 연례 총회에 참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고, 참극이 벌어진 유밸디를 다시 방문해 희생자들의 유족을 위로하기로 했다. 다만 텍사스 출신 테드 크루즈 상원의원은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NRA 연례 총회에 참석할 방침이다.


이번 참사를 계기로 미 의회는 총기 규제안 논의에 다시 돌입했다.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연방 상원은 민주당과 공화당 양당 의원 10명으로 그룹을 구성해 총기 참사를 줄일 수 있는 법안 마련에 착수했다. 크리스 머피(민주당·코네티컷) 상원의원이 주도하는 이 그룹은 곧 있을 휴회기에 안건을 협상해 6월 초에는 표결 준비에 들어간다는 계획이다. 상원은 그동안 합의에 이르지는 못했지만, 수년간 협상을 통해 신원조회 확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인물의 총기를 법원 결정을 통해 일시적으로 압수하는 규제(red flag law)로 그 논의를 좁혀왔다.




이기민 기자 victor.le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