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빨라진 테이퍼링 시계…자산시장 미치는 영향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빨라진 테이퍼링 시계…자산시장 미치는 영향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테이퍼링(Tapering, 자산매입(양적완화) 축소)이 시작되면 신흥국 증시가 선진국보다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연준의 테이퍼링 시행에 필수적인 절치는 시장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사전고지(notice)로, 내년 초 테이퍼링을 시작한다면 7~8월 중 사전 고지 가능성이 높다. 2014년 테이퍼링은 1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됐는데 2013년 5월에 첫 언급이 있었다. 당시 테이퍼링 종료시점에서 첫 금리인상까지 13개월이 걸렸다. 첫 금리인상과 두 번째 금리인상의 간격도

1년이나 됐다. 첫 금리인상에서 양적긴축(만기도래 국채나 MBS 재매입 중지)의 시작까지는 22개월이 소요됐다.

당시 경기 사이클은 2011년 중반부터 본격 돌아섰고 2020년 2월까지 경기 확장이 지속된 만큼 통화긴축은 완연한 경기확장 후반부에 시작된 셈이다. 이같은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경기확장 기간을 연장하는데 적지 않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이같은 완화정인 통화정책은 제한적인 물가상승 덕분이었다. 현재도 인플레가 제한적이라면 연준의 긴축행보는 2014년 이후처럼 장기에 걸쳐 더디게 진행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코로나19로 최근 1년간 연준의 총자산 규모가 2배나 급증해 경기 회복에 따라 연준의 대차대조표 정상화(통화정책의 되돌림)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또 미국 고용시장이 2022년 말이면 거의 완전고용에 이르는 등 경기확장이 빨라지는 상황에서 물가 조건만 고수해 출구 전략을 늦출 경우, 연준은 1년 후 자칫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양적 긴축을 모두 동시에 추진하는 부담에 직면하게 된다.


자본비용 상승 시 위험이 커질 수 있는 자산시장 요인들이 최근 많아졌고 부채규모가 커짐지면서 각국 중앙은행들이 이같은 금융불균형을 제어하는 동시에 경기를 계속 지원하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한다.

이 때문에 연준은 최소 추가 금융완화를 억제하는데 정책에 초점을 둘 것이라는 관측이다. 첫 금리인상 이전에 내년 초부터는 테이퍼링과 온건한 대차대조표 억제정책을 펼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2014년 사례에선 테이퍼만으로 머니마켓(단기금리)과 장기금리, 주가가 직접 영향을 받는다고 보기는 어려웠지만, 이번에는 영향을 크게 받을수 있다는 전망이다. 테이퍼링과 금리인상, 양적긴축이 이뤄지면 유동성 공급주체인 선진국으로 유동성이 흡수되기 때문에 신흥국 증시에 불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김한진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2014년 이후와 같은 경기확장 후반기의 테이퍼링과 일련의 긴 통화긴축 일정을 상정한다면 상대적으로 양호한 자산군은 주식"이라며 "추가 금융완화가 억제되고 통화정책이 긴축으로 전환되는 구간에서는 기술주(나스닥), 산업재 가치주(다우존스), 금, 메탈, 원자재, 원유 순으로 상대적인 성과 우위를 보일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