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 총리 "코로나19로 '관광' 가장 큰 피해…안전여행 지침 제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세균 국무총리

정세균 국무총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26일 "정부는 새로운 관광의 첫 단계로 나 자신과 사회의 안전을 함께 지키면서 관광을 즐길 수 있는 지침을 제시하고자 한다"며 "정부가 준비한 여행단계별 '안전여행 지침'을 다 같이 지켜나간다면 지역감염을 최대한 통제하면서도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5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가장 피해가 큰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관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올해 4월 방한 관광객은 작년보다 98.3%가 감소했고,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도 99.3%나 줄어들었다"며 "코로나19 대유행이 잦아들기 전까지는 우리 국민의 해외여행도, 외국인의 한국방문도 다시 회복되기 어려워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어 "지금은 예전과 같은 방식으로 여행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방역의 관점에서 관광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우리나라는 개방성·투명성·민주성이라는 3대 원칙 아래 봉쇄조치 없이 코로나19에 잘 대처해 왔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안전여행 지침을 소관 업종·기관 관계자들에게 적극 홍보해 현장에서 적용하고, 국민께서도 오늘 발표된 수칙들을 지키며 안전한 여행에 나서주실 것”을 당부했다.


정 총리는 "새로운 관광 방식에 적합한 관광지를 더 발굴해야 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인해 국민들께서도 다른 사람들과 접촉이 적은 소규모 여행을 선호하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대응해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 중에서 알맞은 것을 찾아보아야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예전에는 각광 받지 않았던 곳이 새로운 관광지가 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국민들께서 우리나라의 숨은 매력을 느끼게 된다면 국내 관광의 새로운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관광산업의 빠른 회복을 위해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하게 걷어내야 한다"며 "사회가 변함에 따라, 과거에는 꼭 필요했던 제도가 이제는 불필요한 걸림돌이 될 수 있다. 관계부처는 끊임없이 민간과 소통하면서 적극적으로 규제혁신에 나서 달라"고 강조했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