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일본 MOL(미쓰이OSK)과 손잡고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꼽히는 '액화천연가스 부유식 저장·재기화 설비'(LNG-FSRU) 첨단화에 나선다.
대우조선해양은 MOL과 이 같은 내용의 LNG-FSRU 디지털화를 위한 전략적 기술 공동 개발 협약을 맺었다고 26일 밝혔다.
'떠다니는 LNG 터미널'로 불리는 LNG-FSRU는 육상터미널 건설 등 대규모 설비투자 없이도 천연가스를 공급할 수 있어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선박으로 꼽힌다.
양사는 선박 운항의 효율성, 편의성,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스마트십 솔루션'을 개발해 MOL의 LNG-FSRU에 탑재하기로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를 위해 자체 스마트십 솔루션을 바탕으로 주요 장비의 원격 모니터링 기능과 디지털로 운전조건 최적화 기능 등을 갖춘 스마트 선박 운영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다.
MOL은 글로벌 최대 LNG 운반 선단을 포함해 800척 이상의 선박을 운영하는 일본의 대표 선사다.
조선 해운 전문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29척의 LNG-FSRU 및 LNG-RV(LNG 재기화 선박) 중 11척을 건조해 점유율 38%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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