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日정상, 양국 협력 강조…시진핑 "상호 공영 새 국면 열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결 기자]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23일 중일 정상회담에서 "중국과 일본이 양국관계 발전의 중요한 기회를 맞았다"며 "양국이 협력을 강화해 상호 공영의 새 국면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날 오후(현지시간) 한중일 정상회담 참석차 중국을 방문 중인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가진 회담에서 양국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이 말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공동 노력해서 중일관계를 계속해서 개선 발전 시켜 나가야 한다"며 "중국은 일본과 긴밀한 소통을 유지하고, 정치적인 교류를 강화하면서 중일관계를 다시 한번 새로운 단계로 끌어올리길 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 주석은 "신시대 중일관계를 형성하려면 명확한 전략적 공동 인식이 필요하다"면서 "상호존중과 구동존이의 기초 위에 협력과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역사 문제와 관련해서는 "양국은 4개 정치문건(중일 평화우호조약 등 4개 합의 문건)의 원칙을 준수하고, 적절히 중대하고 민감한 문제를 처리해 양국관계의 정치적 기초를 공고히 해야 한다"면서 "이는 신시대 중일관계를 발전시키는 근본"이라고 언급했다.

일대일로 정책에 대한 협력도 강조했다. 시 주석은 "양국이 실무 협력을 통해 일대일로(육상·해상 실크로드) 건설과 제 3 시장을 개척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높은 수준의 상호 공영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도쿄 올림픽과 베이징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상호 지지와 양국 민간 우호 교류를 확대해야 한다"면서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을 수호하고, 개방형세계 경제 건설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일중관계 발전 추세는 매우 양호하다"고 화답했다. 아베 총리는 "양국관계 발전은 지역과 세계의 평화, 안정, 번영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면서 "일본은 시 주석이 내년 봄 일본에 국빈 방문하기를 매우 기대하고 중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중국과 긴밀히 소통하고, 시 주석의 방문이 원만하게 성공하기를 바란다"면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일중관계를 세우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양국이 지속해서 경제 무역, 투자, 혁신, 관광, 문화, 체육 등 영역에서 실무 협력을 확대해나가길 원한다"며 "일본은 중국과 함께 제 3 시장을개척하고 역내 문제에 관해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은결 기자 le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