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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원구,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운행 조속 이행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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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 개최... 노원, 도봉, 동대문, 의정부 단체장과 7명의 지역 국회의원 등 참여... KTX 별도 플랫폼 없이 GTX 플랫폼 공동사용 시, 사업비 절감 가능... 내년 초 국토건설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장관 면담, 주민 서명운동도 예정

노원구,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운행 조속 이행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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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수도권 동북부 320만 주민들의 숙원인 ‘KTX 수서 ~ 의정부’ 연장사업 추진에 발 벗고 나섰다.


19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KTX 수도권 동북부 연장 사업의 조속한 이행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있었다.

‘KTX 의정부 연장운행 준비위원회(위원장 우원식)’ 출범식을 겸한 이 자리에는 오승록 노원구청장 등 해당 구간의 단체장 4명과 우원식 의원 등 7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했다.


노원구가 기자회견을 추진하게 된 데는 이 사업이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정부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추진이 늦어지고 있어서다.


더구나 한 지역에 국한하지 않고 4개 자치단체 320만 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항이어서 서로 힘을 모으자는 취지다.

준비위원회의 입장은 크게 세 가지다. 먼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의 균형발전이다. 현재 수도권 고속철도는 서울, 용산, 광명, 수서역 등 수도권 남부에만 거점역을 두고 있어 창동과 의정부 등에 역을 신설하는 이 사업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꼭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또 하나는 이 사업의 수요대비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에 대한 입장이다. 당초 KTX만 단독 시행했을 때는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으나 2018년12월 기재부가 발표한 ‘GTX-C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에는 GTX-C와 KTX 의정부 연장사업 공동 추진시 사업성(BC: 1.36)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서울시 기술검토에서도 신형 차량(EMU-250)을 도입 시 KTX 별도 플랫폼 건설 없이 GTX 플랫폼을 함께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나 사업비도 상당부분 절감이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마지막으로 KTX 의정부 연장 운행의 경제적 타당성은 서울~의정부만 국한된 것이 아닌 서울에서 북한, 나아가 철도의 대륙 연결 측면에서도 꼭 필요하며 정책의 일관성을 위해서라도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승록 구청장은 “KTX 의정부 연장 사업은 수도권 동북부 지역이 늘어나는 인구에 비해 전국 교통망이 부족하고 지역발전이 더뎌,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의해 정부 사업으로 결정한 사업”이라면서 “국가 균형발전 차원에서 예정대로 조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준비위는 내년 1월까지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 장관을 면담할 예정이다. 필요하다면 수도권 동북부 주민 서명운동과 내년 상반기 중 대한교통학회와 한국 철도학회 등이 참여하는 공동 포럼 개최도 계획하고 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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