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 직장인 40% "육아휴직 썼더니 승진서 차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용부 '육아휴직자 경험 실태조사' 결과 발표
"사내 평가서 차별 당했다" 응답은 34.1%
내년 한부모 육아휴직 급여↑·사후지급금제 개선

여성 직장인 40% "육아휴직 썼더니 승진서 차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육아휴직을 사용한 여성 직장인 10명 중 4명은 육아휴직을 이유로 승진에서 차별을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용노동부가 21일 공개한 '육아휴직자의 경험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육아휴직을 쓴 여성 직장인 가운데 육아휴직으로 승진에서 차별을 당했다고 답한 비율은 39.3%에 달했다.

육아휴직 사용으로 사내 평가에서 차별을 당했다고 답한 비율은 34.1%였다.


육아휴직을 쓴 남성의 경우 승진과 평가에서 차별을 당했다고 답한 비율은 각각 21.7%, 24.9%로, 여성보다는 낮았다.


이번 실태조사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지난 6월3일∼7월31일 육아휴직 경험이 있는 직장인 763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이 가운데 여성은 542명, 남성은 221명이었다.

육아휴직 사용으로 차별을 당했다고 답한 남녀 직장인이 차별의 이유로 꼽은 것은 '휴직으로 인한 업무 공백'이 27.1%로, 가장 많았다.


차별을 당하고도 참고 넘어간 이유로는 '문제를 제기해도 해결될 것 같지 않아서'(40.4%)와 '인사고과, 승진 등 직장 생활의 불이익이 우려돼서'(30.4%)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조사 대상 직장인의 평균 육아휴직 기간은 8.6개월이었다. 여성은 9.7개월로, 남성(5.8개월)보다 3.9개월 길었다.


육아휴직에 대한 만족도는 남성 직장인이 여성보다 높았다. 육아휴직 사용으로 '가족관계가 전반적으로 좋아졌다'는 응답은 남성이 95.0%, 여성이 83.4%였고 '생산성과 업무 집중도가 좋아졌다'는 응답도 남성이 81.9%, 여성이 76.3%였다.


고용부는 직장인의 의견수렴 등을 거친 육아휴직 제도 개선 방안도 내놨다.


우선, 내년 상반기부터 배우자 없이 홀로 아이를 키우는 '한부모 근로자'에 대해서는 육아휴직 급여를 인상하기로 했다. 한부모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쓸 경우 경제적 손실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점 등을 고려한 조치다.


육아휴직 급여 사후지급금 제도를 개선해 사업장 폐업·도산 등의 이유로 사후지급금을 제대로 못 받는 문제도 해결하기로 했다. 내년 상반기부터 근로자의 귀책사유 없는 기업 측 사정 등 비자발적인 사유로 6개월 이전 퇴사한 경우 사후지급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현행 제도는 직장인이 육아휴직 중이면 같은 영·유아 자녀에 대해 배우자가 육아휴직을 쓸 수 없지만, 내년 2월부터는 가능해진다. 부부가 한 아이에 대해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