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통일장관 패싱' 논란…北조의문 전달 사실 뒤늦게 알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북관계 주무부처 통일부 배제 우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을 통해 남측에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김 위원장의 친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등 남측 관계자들에게 조화 내용을 설명하는 모습.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6월 12일 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을 통해 남측에 고(故) 이희호 여사 별세에 대한 조의문과 조화를 전달했다고 조선중앙TV가 보도했다. 사진은 중앙TV가 공개한 것으로, 김 위원장의 친동생인 김여정 제1부부장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 등 남측 관계자들에게 조화 내용을 설명하는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동표 기자] 북한이 지난달 31일 문재인 대통령의 모친상 중에 초대형방사포 시험사격을 진행한 것에 대해 통일부는 "공개적인 평가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고 1일 밝혔다.


이날 김은한 통일부 부대변인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문 대통령에게 조의문을 보낸 지 하루 만에 미사일을 발사한 의도가 무엇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어제 북한의 단거리발사체와 관련해 관계부처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차원의 '강한 우려' 입장 표명이 있었고, 정부 전체가 같은 입장"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금강산 관광 등과 관련해서는 남북 당국간 협의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 부대변인은 "금강산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남북 당국 간은 물론, 남북의 사업자 간 그리고 정부와 사업자 간에도 긴밀한 협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남 접촉 금지령을 내렸다는 일부 언론 보도와 관련해서는 "사실관계가 확인된 바 없다"고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남북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서 상시 연락체계를 구축, 계속 가동하고 있으며 관련하여 인도지원단체의 방북도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조의문을 보낸 것과 관련해, 통일부 장관은 뒤늦게 해당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져 '통일부 장관 패싱' 논란이 제기될 전망이다.

'북측의 조의문 전달 사실이 김연철 통일부 장관에게 언제 보고됐느냐'는 질문에 김 부대변인은 "(북한의 조의문 발송 사실은) 통일부 장관에게는 대통령에게 조의문이 전달된 이후에 상황이 공유됐다"면서 구체적인 시간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남북관계 주무부처는 통일부이며, 남북관계와 관련해 정부는 관계기관 간, 정부 간 소통을 강조해왔다. 그럼에도 통일부 장관이 관련 사실을 실시간으로 공유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정부내 소통 과정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김 부대변인은 "김 위원장의 조의문 전달과 관련한 사항과 관련해서는 대통령께서는 고인의 뜻에 따라 장례를 가족들과 조용히 치르시겠다는 그런 뜻을 전하신 바 있다"면서 "그래서 통일부의 관련한 대응도 이러한 연장 선상에서 이루어졌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달 30일 모친상을 당한 문 대통령 앞으로 친서 형식의 조의문을 보냈으며, 같은 날 오후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이 판문점을 통해 전달받았다. 청와대는 이 사실을 다음날인 지난달 31일 오후 언론에 공개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