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최대 석유공룡 아람코 12월 상장 예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최대 200억달러 조달 전망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 석유회사 아람코가 오는 12월11일 상장한다. 2016년 첫 계획 발표 이후 3년 만이다.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들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방송 알아라비야를 인용해 아람코가 기업공개(IPO)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 사우디 타다울 증시에서 거래를 시작할 것이라고 29일(현지시간) 전했다.

이 방송에 따르면 아람코는 오는 17일 공모가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후 오는 12월 4일부터 투자자 유치를 시작해 최초 거래가를 정한 뒤 일주일 뒤인 11일부터 거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를 통해 아람코는 지분 1~2%를 상장해 최대 200억달러(약 23조원)을 조달할 것으로 보인다.


당초 아람코는 이달 중으로 상장을 진행할 계획이었지만 지난달 14일 핵심 석유시설이 공습당하면서 일정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람코가 상장을 미룬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아람코는 지분 5%를 국내외 증시에 상장하는 IPO를 지난 2016년부터 준비해 왔다.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추진하는 탈석유 경제개혁 '비전2030'의 일환에서였다. 상장을 통해 석유 의존 경제에서 벗어나겠다는 전략이었다. 당초 지난해 말 상장될 예정이었지만 투자자들의 회의적 반응, 빈 살만 왕세자의 반체제 자국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살해 사건 연루 의혹 등으로 무산됐다.

사우디 정보는 아람코의 기업 가치를 2조달러로 내다보고 있다. 예상 공모가격은 1000억달러다. 아람코의 지난해 순이익은 1110억달러였다 같은 기간 애플과 구글, 엑손모빌 등을 합친 것보다 많은 수준이다. 블룸버그는 내부의 정통한 관계자를 인용해 아람코의 올해 3분기까지 아람코의 순이익을 680억달러로 내다봤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