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 성료…110만 불 수출계약 체결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광주지역 김치업체 ㈜뜨레찬과 미국, 헝가리 바이어들이 지난 26일 광주김치센터 회의실에서 110만 불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주영 울타리 USA 대표, Iconic Trading Inc.(미국 샌프란스시코) 이원일 대표 , 김이남 광주광역시 김치산업육성위원장, 이영인 ABCO Hungary KFT(헝가리) 대표, 김광호 ㈜뜨레찬 이사장, 김향수 ㈜뜨레찬 이사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광주지역 김치업체 ㈜뜨레찬과 미국, 헝가리 바이어들이 지난 26일 광주김치센터 회의실에서 110만 불 수출계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이주영 울타리 USA 대표, Iconic Trading Inc.(미국 샌프란스시코) 이원일 대표 , 김이남 광주광역시 김치산업육성위원장, 이영인 ABCO Hungary KFT(헝가리) 대표, 김광호 ㈜뜨레찬 이사장, 김향수 ㈜뜨레찬 이사 사진=광주광역시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광주김치타운에서 지난 25일부터 27일까지 열린 ‘제26회 광주세계김치축제(위원장 김윤수)’이 방문객 5만여 명, 110만불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황리에 마무리 됐다.


이번 축제에서는 광주 토속김치와 광주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김치와 전통음식을 전시하고 시식하는 행사가 열려 고려인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특히, 고려인 김치와 음식전시는 행사장 주무대와 많이 떨어졌지만 고려인 음식 시식행사(고려인 빵, 만두)에는 6000여 명이 참가하는 등 관람객이 몰리며 이번 축제의 명소로 부각됐다.


또 새로 개관한 김치발효식품관에서 열린 발효음식 전시와 콘테스트에는 전국에서 발효음식으로 유명한 사람들이 참가해 눈길을 끌었다. 백양사 천진암 정관스님의 사찰음식 특강에도 시민들로 성황을 이뤘다.


기존 몽골텐트 대신 테이너부스로 깔끔하게 마련된 김치장터는 관람객들에게 김치축제장의 특징적인 포토존(시니그쳐 포토존)으로 인기를 모았다. 김치축제 배출한 역대 대통령상 수상자과 지역 김치업체, 순천농협 등이 참여해 매일 준비 물량이 완판되는 등 30t(3억 원)에 이르는 김치 현장판매 성과를 기록했다.

전국 요리대회 가운데 유일하게 대통령상을 수여하는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에서는 장경애(전남 여수시)씨가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에는 최미숙(서울시)씨, 문화체육부장관상에는 이혜란(서울시)씨가 각각 수상했다.


광주지역 김치업체 ㈜뜨레찬은 미국 ‘울타리 USA’ 등 3곳과 110만 불 수출계약까지 체결했다.


미국과 헝가리의 해외 바이어들은 관내 김치업체 중 올 한해 김치 수출을 위해 11개국에서 열리는 식품박람회에 참가한 ㈜뜨레찬과 인연을 맺은 업체 관계자들로 “해외를 비롯한 많은 축제장을 다녀봤지만, 이번 김치축제처럼 감동적인 축제를 본 적이 없다”고 극찬했다.


‘울타리 USA’ 대표 이주영씨는 “미국 내 한인을 비롯한 현지인들에게 김치를 판매하기 위해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Amazon.com)에 광주김치를 출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밖에도 올해 김치축제에 새롭게 선보인 ‘옹기 포토존’은 옹기 연가등, 김치축제장을 찾은 방문객의 항아리 방명록, 대형 LED 항아리 카페와 함께 야간에 진행된 김치를 주제로 한 ‘고공멀티미디어퍼포먼스’에도 방문객들의 호응이 이어졌다.


올해 김치축제 포기배추김치 버무림 체험에는 사전 접수와 현장접수를 통해 1000여 명이 참가했다.


손경종 시 전략산업국장은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도 행사장을 찾아준 방문객들과 ‘광주·전라도 토속김치 전시장’에서 수고해준 대통령상 수상자 등 축제 참여자 모두에게 감사를 전한다”며 “내년 김치축제에는 더욱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내달 18일부터 12월22일까지 광주김치타운에서 ‘빛고을 사랑나눔 김장대전’이 열린다. 이번 축제에 마련된 ‘김장대전 홍보부스’에서는 15t 가량의 물량이 사전 접수됐다.


2014년부터 개최된 김장대전은 시중가격보다 저렴하면서도 믿을 수 있는 원·부재료를 활용해 간편하고 손쉽게 김장을 담글 수 있는 행사로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개발한 김장공동레시피와 신안 비금의 천일염, 함평 고춧가루, 여수 멸치액젓을 공동구매해 만든 김치 재료를 제공한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