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홍남기 "WTO 개도국 지위 조만간 논의해 결정"

최종수정 2019.10.23 14:12 기사입력 2019.10.23 14:12

댓글쓰기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한국의 세계무역기구(WTO) 개발도상국 지위 유지 여부와 관련 "조만간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장관들과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기획재정부에 대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개도국 지위유지 여부를 언제 결정하느냐는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밝혔다.


홍 부총리는 미국은 우리나라가 개도국 지위를 포기해줬으면 하는 바람인 거냐는 질의에는 "(개도국으로 인정하기 어려운) 해당 요건 4가지가 다 해당하는 국가는한국이 유일하다"고 답했다.


그는 개도국 지위를 유지할 경우 미국과 무역 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 준비하고 있느냐는 질의에는 "만약에 미국 측에서 생각했던 것과 다른 의견이 나오면 그에 상응하는 조치도 감내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개도국 지위 포기시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칠 분야가 농업인데 대비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 문제에 대해 검토할 가장 중요한 분야가 그 분야"라면서 농업 부문 대안을 잘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전날 농민단체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민관합동 농업계 간담회를 열었으나 결국 파행됐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