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정부, 이례적 바이오주 투자경고

최종수정 2019.10.17 14:40 기사입력 2019.10.17 14:40

댓글쓰기

정부, 이례적 바이오주 투자경고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정부가 바이오주에 대해 이례적으로 투자 경고에 나섰다.


17일 금융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신약에 대한 임상 실패 등 주가 급변으로 바이오주 투자자들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신중한 투자 판단을 요구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코스피 의약품업종과 코스닥 제약업종에의 시가총액은 2014년 말 29조7203억원에서 지난달 말 88조3602억원으로 큰 폭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다만 바이오·제약 산업은 많은 시간·비용 및 고도의 기술력이 투입되는 의약품 개발 및 승인 과정에서의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한다.


특히 최근 신약에 대한 안전성 논란, 기술이전 계약 체결·해지, 임상실패에 따른 주가 급변으로 투자자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따라 금융위는기업의 본질적 가치에 기반한 신중한 투자 판단을 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했다.

금융위는 바이오·제약 기업은 기술개발·임상시험 관련 정보 공시 전, 정보비대칭 및 주가급변을 이용한 미공개정보 이용행위의 표적이 되는 사례가 나타났기 때문에 이 같은 경고를 했다.


공시내용의 특성상 검증이 쉽지 않은 점을 노려 신약개발·바이오산업 진출 등의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주가를 띄우는 사례도 있었다.


금융위 관계자는 "정부 차원에서 향후 바이오·제약 관련주의 이상매매 및 허위사실 유포 행위를 모니터링하는 등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