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소녀상 전시행사 보조금 취소에 반발'…심사위원 사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다 구니히로 돗토리대 특임교수 "심사하는 의미 없다"

지난 8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을 시민들이 관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8월 일본 아이치현 나고야시 아이치현문화예술센터 전시장에 놓인 '평화의 소녀상'을 시민들이 관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일본 정부가 평화의 소녀상 전시가 포함된 예술제의 보조금을 취소한 가운데 보조금 심사위원이 이에 반발하고 사의를 표했다.


3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보조금 지급 결정 과정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했던 노다 구니히로 돗토리대 특임교수는 전날 "심사하는 의미가 없다"며 일본 문화청에 위원직을 그만두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앞서 문화청은 주최 측이 행사와 관련해 제대로 보고하지 않아 보조금 결정 과정에서 '실현 가능한 내용인가', '사업의 계속이 예상되는가' 등의 항목을 심사할 수 없었다고 보조금 취소 이유를 설명했다. 이에 노다 특임교수는 "구실을 덧붙인 것"이라며 "있을 수 없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외부의 눈으로 심사해 (보조금을) 채택한 뒤 문화청 내부에서 주지 않기로 결정하는 방식이 정착되는 게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화청은 아이치 트리엔날레에 대한 보조금 취소 방침을 심사위원에게 사전에 연락하지 않고 공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상징하는 평화의 소녀상은 지난달 1일 아이치현 나고야시 등에서 개막한 아이치 트리엔날레의 기획전시 중 하나인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에 출품됐다. 일본 공공시설에 소녀상이 전시된 첫 사례로 국제사회의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잇따른 항의·협박 전화로 일본 정부 당국자가 보조금 취소를 시사하며 행사가 중단됐다.

일본 정부는 표현의 부자유전·그 후의 중단 이후 아이치 트리엔날레 행사 보조금 7800만엔을 전액 취소했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