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도고지 중공군 격퇴' 김재호 육군 일등병 7월 6·25전쟁영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총검 휘두르고 수류탄 투척해 적 일부 폭살
1953년 을지무공훈장…금성지구 전투 전사

(사진=국가보훈처)

(사진=국가보훈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국가보훈처는 6ㆍ25전쟁 당시 수도고지 전투에 참전한 김재호 육군 일등병을 7월 6ㆍ25전쟁영웅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김재호 일등병은 1926년 전라남도 광양군에서 태어났으며 육군에 입대한 후 수도사단 제26연대 1대대 소총수로 복무했다. 6ㆍ25전쟁 발발 이후에는 수도고지 전투에 참전했다.

수도고지 전투는 1952년 중부전선의 금성돌출부에 있는 수도고지에서 국군 수도사단과 중공군이 군사분계선 설정에 대한 휴전협상의 주도권을 장악할 목적으로 전개한 고지 쟁탈전이다.


1952년 10월6일 중공군 전차 4대가 수도고지에 포격을 가하고 6000여발의 포탄을 고지 일대에 쏟아 부었다. 이후 중대 전선이 무너지고 적이 진내로 돌입하면서 수도고지에서는 치열한 전투가 전개됐다.


김 일등병은 이 전투에서 중공군의 대규모 공격을 저지하고 수도고지를 사수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김 일등병은 접전이 벌어지기 직전 적의 전차포 사격으로 잠시 정신을 잃었다.

정신을 차린 김 일등병이 흙더미를 헤치고 나왔을 땐 아군과 적군이 무수한 수류탄전과 백병전을 전개하고 있었다. 김 일등병은 총검을 휘두르며 중공군을 격퇴하고 수류탄을 투척해 적 일부를 폭살했다. 또 당황해 흩어지는 적을 향해 소총사격을 가해 6명을 사살하고 적이 완전히 퇴각한 후 소총 2정과 다발총 1정을 노획해 본진으로 복귀했다.


정부는 이 같은 공적으로 1953년 김 일등병에게 을지무공훈장을 수여했다. 하지만 김 일등병은 정전협정 체결 12일 전인 1953년 7월15일 금성지구 전투에서 전사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