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류허 中부총리 "원칙 문제서 美와 견해차…양보 못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9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중국 류허 부총리가 미 무역대표부(USTR) 청사를 나서며 손을 흔들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9일(현지시간) 미중 무역협상을 위해 워싱턴을 방문한 중국 류허 부총리가 미 무역대표부(USTR) 청사를 나서며 손을 흔들고 있다.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미국과의 무역협상을 이끈 류허(劉鶴) 중국 부총리가 미국과 '원칙 문제'에 대한 견해차가 있다며 "절대로 양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중국중앙TV(CCTV) 등에 따르면 류 부총리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이틀에 걸친 미ㆍ중 고위급 협상을 마친 후 중국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이 말했다.

류 부총리는 "현재 양측이 많은 부분에서 공통 인식이 있으나 솔직히 말해 견해차도 있다"며 "우리는 이런 차이가 중대한 원칙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이런 원칙 문제들에 대해 절대로 양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무역 합의 이행을 위한 중국 법제화 약속을 합의문에 명기하는 방안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류 부총리는 중국의 핵심 요구사항인 추가 관세의 철폐를 주장했다. 그는 "우리는 추가 관세를 강력히 반대한다"면서 "이는 중국과 미국에 이롭지 못하며 전 세계에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미국이 추가 관세를 물리면 우리는 반드시 대응해야만 한다"며 "당연히 우리는 미국이 자제하는 태도를 보이기 바란다"고 말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경제 책사로 통하는 류 부총리는 그동안 미국과의 무역협상을 주도해 왔다. 지난 9∼10일에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ㆍ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협상을 벌였다.


하지만 협상에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못한 채 미국은 경고대로 10일 오전 0시1분(미 동부시간)을 기해 2000억달러(한화 약 236조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했다.


미국은 또 향후 3∼4주일 내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나머지 3000억달러 제품에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이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