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지금까지 전남도에서 추진 중인 도로공사는 기본 7년 이상 소요되는 사업장이 대부분이었다.
이에 전남도는 지난 3일 7개 군의 도로팀과 보상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연찬 회의를 하고 지방도 정비사업의 빠른 추진을 위해 공사 발주 전 편입용지 보상과 관련한 토지 소유자의 동의가 100% 완료된 곳을 우선 추진하는 ‘도로사업 패스트트랙’ 방식을 도입하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이를 위해 지방도 정비사업 편입용지 선(先)보상 추진 방침을 전달하고 실시설계가 완료된 사업 가운데 토지 소유자가 100% 동의하는 사업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도로사업을 시작한 후 토지 소유자의 반대 등으로 사업 장기화, 주민 간 갈등 유발, 예산 집행 지연과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지금까지의 추진 방식은 보상과 공사가 함께 진행되면서 보상 협의가 진척되지 않으면 사업이 장기화하는 사례가 다수 발생했다.
이에 전남도는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편입용지 선(先)보상과 별도로 공사 발주 전 필요한 계약심사 등 행정절차를 동시에 이행해 사업 착공 속도를 더욱 빠르게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시범적으로 적용되는 지구는 ‘고흥 안남~송림 간 지방도 확포장공사’ 등 13개 지구 42.5㎞다. 총사업비는 2457억 원 규모다.
이처럼 적극적 행정절차를 이행할 경우 기존에 7년 이상 필요했던 도로사업이 5년 이내로 단축될 전망이다.
또 사업 소요 기간 단축을 위해선 예산 수반이 필수적인 만큼 지방도 정비사업 확대 추진을 위해 2019년 본예산 830억 원 외에 지난 4월 추경예산에 270억 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으로 도로사업의 5년 이내 완료를 위해 매년 2천억 원 이상을 확보할 계획이다.
남창규 전남도 도로교통과장은 “보상 착수 전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협의를 빠르게 진행, 보상 첫해에 90% 달성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완공 사업에 집중 투자해 불필요한 예산 낭비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남도는 전국의 63%에 해당하는 2천여 크고 작은 섬의 발전과 주민 편익을 위해 105개소 113.5km의 해상교량을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53개소 40.3km는 완료됐으며, 영광~해제 등 12개소 16.6km는 추진 중이며, 화원~압해 등 40개소 56.6km는 5조 8천억 원을 투입해 건설할 계획이다.
이번에 전남도가 추진하는 도로사업의 패스트트랙 방식 적용으로 SOC 완성이 더욱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호남취재본부 김춘수 기자 ks76664@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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