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카고 연은 "시장 금리역전 공포 이해…美경제는 여전히 낙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Fed, 내년 하반기까지 금리 올리지 않을 것"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25일 "장단기 국채금리가 역전되면서 시장이 불안해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미국 경제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으로 본다"고 밝혔다.


에반스 총재는 이날 홍콩에서 열린 크레디트스위스 아시안 투자컨퍼런스에 참석, "장기 금리가 장기간에 걸쳐 하락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낮은 추세성장, 낮은 실질금리 등 구조적인 것들과 영향이 있기 때문에 현재 환경에서는 수익률 곡선(yield curve)이 평평한 것이 더 자연스럽다"고 주장했다. 수익률 곡선이란 장단기 국채금리 차이(스프레드)를 말한다.

에반스 총재는 이어 투자자들이 수익률 곡선 평탄화를 우려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미국의 경제 펀더멘털은 양호하며 올해 성장률은 2%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22일(현지시간) 뉴욕 채권시장에서는 장중 한 때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연 2.428%까지 떨어지면서 3개월 만기 국채 금리(연 2.453%)를 밑돌았다. 장중 한 때 10년 만기 국채 금리가 3개월 만기 국채 금리보다 낮았던 것은 2007년 이후 12년 만에 처음이다.


장·단기 금리 역전은 경기 침체에 돌입한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채권은 만기가 길수록 금리가 높은 것이 정상인데, 경기가 급랭할 것으로 예상되면 미래에 자금 수요가 급격히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장기 금리가 단기 금리보다 더 떨어지기 때문이다.

수익률 곡선에 대해서는 벤 버냉키 전 연방준비제도(Fed) 의장도 비슷한 의견을 낸 바 있다. 버냉키 전 의장은 지난해 7월 "수익률 곡선 평탄화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라며 "이는 장기 금리가 이례적으로 낮기 때문에 나오는 현상일 수 있다"고 말했다. 스티븐 므누신 미국 재무부 장관 역시 비슷한 입장을 밝혔다.


한편 에반스 총리는 Fed가 내년 하반기까지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현재 상황은 미 중앙은행이 금리인상을 멈추고 경제지표를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인플레이션을 저해하는 것들을 보고 있으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걱정되지 않는다"며 "내년까지는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기대하지 않고, 아마도 내년 하반기에 금리가 인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