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세계적 로봇기업 20개 만들겠다…로봇산업은 대구의 기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 대통령, 취임 후 두 번째 대구 방문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현장 관계자와 로봇을 이용한 작업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현장 관계자와 로봇을 이용한 작업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는 ‘사람을 위한 로봇 산업’이라는 원칙 아래 2023년 로봇산업 글로벌 4대 강국을 목표로 삼았다”며 “작지만 강한, 세계적인 스타 기업 20개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구시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열린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해 이 같이 언급하면서 “정부부터 로봇 보급과 확산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로봇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이라며 “미래에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대표적인 신산업”이라고 했다.


이어 "최근 인공지능·사물인터넷·5G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융합돼 로봇의 기능·활용도는 더욱 커지는 만큼 이 분야에서 높은 역량을 가진 우리가 로봇산업 역시 선도할 수 있다"며 "세계시장 선점도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세계 로봇 시장은 2017년 기준 335억 달러 규모이며, 연 평균 25% 성장해 2023년에는 13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고위험, 고강도, 유해 작업 환경에 로봇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낮은 가격의 협동 로봇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세 중소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노동자가 좀 더 안전한 환경에서 일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제조 로봇 분야와 관련해서는 “업종별, 공정별로 표준 모델을 개발해 근로환경 개선과 인력 부족 해소가 시급한 분야에 선도적으로 보급하겠다”며 “로봇 활용 교육을 지원하고, 향후 제조사가 주도적으로 판매?보급할 수 있도록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로봇과 스마트 공장을 접목해 전통 제조업을 되살리는 동력으로 활용하겠다”며 “인공지능, 5G 등 신기술과의 융합, 부품과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통해 국내 로봇산업을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했다.


서비스 로봇 분야와 관련해서는 “시장성과 성장성을 고려해 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 4대 유망분야를 선정하고 맞춤형 개발과 수출을 지원하겠다”며 “사회적 약자를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개발·보급해 포용국가 실현을 앞당겨나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자체 복지시설 등을 통해 정부가 선도적으로 서비스로봇을 보급하고, 병원·유통기업과의 협업을 촉진하겠다”고 했다.


최근 베트남 최대기업인 '빈 그룹이 대구 달서구에 소재한 로봇 모션 제어기 생산 기업에 투자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세계가 대구의 로봇산업에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오늘 발표한 로봇산업 육성전략을 착실히 추진해 나간다면 대구의 로봇클러스터는 견고하게 자리잡을 것"이라며 "로봇산업 선도도시, 대구의 비전은 머지않아 우리 앞의 현실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대구시가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선정한 물·의료·에너지·미래형자동차·스마트시티 산업은 로봇 산업과 접목될 때 시너지가 더 커질 수 있다"며 "대구가 로봇산업을 통해 제조업의 중심지로 부활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로봇산업은 대구의 기회이고 대한민국의 기회"라며 "대구는 로봇산업클러스터가 조성돼 있고 국내 1위의 로봇 기업과 세계 3위의 글로벌 로봇 기업을 포함해, 수도권을 벗어나 로봇 기업이 가장 많은 도시"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대구를 찾은 것은 2·28 민주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지난해 2월 이후 약 13개월 만으로 취임 후 두 번째다.


정부는 지난해 2·28을 국가기념일로 지정했으며 문 대통령이 대구를 찾아 국가 차원의 첫 기념식을 열었다.


문 대통령의 대구 방문은 지난해 10월 전북 군산을 시작으로 한 7번째 지역 경제투어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