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해킹·도청 차단' SKT, 양자암호통신 5G 인프라에 도입한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핵심 전송 구간에 양자암호 핵심기술 ‘양자키분배’ 선제 적용…도청·해킹 원천 불가

'해킹·도청 차단' SKT, 양자암호통신 5G 인프라에 도입한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SK텔레콤이 해킹 위험을 차단하는 첨단 기술인 양자암호통신을 5G에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자율주행, 금융, 원격의료 등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많은 양의 데이터가 5G망을 통해 전달되는 만큼 양자암호통신을 활용한 안전한 5G에 힘쓰겠다는 방침이다.


양자암호통신은 분자보다 더 작은 단위인 양자 구성요소(광자)의 중첩과 얽힘이라는 특성을 활용한 통신기술이다. 빛 알갱이의 특성상 복제가 불가능하고 그 안에 암호키를 저장, 송·수신자가 나눠 갖기 때문에 해킹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데이터가 중간에 탈취됐을 경우 즉시 알아차릴 수 있어 안전하게 통신을 주고받을 수 있다.

현재 이통3사는 이진법을 사용해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이 방식은 제3자가 암호키를 가로챈 사실을 즉시 파악할 수 없어 도청이나 위변조에 취약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통3사들은 양자암호통신에 관심을 가져왔다. 특히 지난해 IDQ를 인수한 SK텔레콤이 이 기술 적용에 선두 역할을 해 왔다.


SK텔레콤은 이달부터 5G 가입자 인증 서버에 IDQ사의 양자난수생성기를 가져오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자난수생성기는 양자의 특성을 이용해 패턴 분석 자체가 불가능한 무작위 숫자를 만드는 장치다. 통신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 위험을 원천 봉쇄한다. 가입자 인증 과정은 단말 사용자가 이동통신망에 접속해 모든 음성?영상 데이터, SMS 등을 주고 받기 전의 최초이자 필수적인 단계여서다. 만약 인증키 값이 유출될 경우 고객 정보가 도청, 해킹 등 범죄에 쓰일 수 있어 보안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오는 4월, 전국 데이터 트래픽의 핵심 전송 구간인 서울-대전 구간에 IDQ사의 양자키분배 기술을 연동해 5G와 LTE 데이터 송수신 보안을 강화한다. 양자키분배는 양자암호통신의 핵심기술로 송신부와 수신부만 해독할 수 있는 도청 불가능한 암호키를 생성한다. 향후 SK텔레콤은 양자암호 기술을 단계적으로 확대 적용해 양자 네트워크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강종렬 SK텔레콤 ICT 인프라 센터장은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5G에 선제적으로 도입해 SK텔레콤 이용 고객들은 차별화된 통신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됐다” 며 “SK텔레콤은 전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5G 통신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