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현대硏 "경기 여전히 하강…올해 상반기나 하반기 초에 저점"

최종수정 2019.03.10 16:41 기사입력 2019.03.10 16:41

댓글쓰기

자료제공 : 현대경제연구원

자료제공 : 현대경제연구원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이 우리나라 경기가 여전히 하강 국면에 있다고 분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10일 '대외 리스크 관리 및 내수 활력 제고를 통한 견고한 성장력 확보'라는 보고서에서 수출, 내수 등의 경기 지표와 대내외 경기 하방요인을 토대로 이같이 분석했다.


연구원은 한국 경제가 여전히 하강 국면에 위치해있고 수출과 내수 모두에서 경기회복 조짐을 찾아보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최근 성장세는 민간 부문이 역성장 요인으로 작용하는 가운데 정부 부문이 이끌고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부문 지출 확대가 경기하강 압력을 흡수하고 있어서 정부의 경기안정화 기능은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만, 민간부문을 유인하는 효과는 미약하다고 평가했다.

연구원은 이번 경기 하강기 경기고점이 2017년 5월로 추정됐지만 통계청의 경기종합지수 장기 시계열 보정으로 2017년 9월일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경기 저점은 올해 상반기∼하반기 초에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는 기존 시각을 유지했다.


다만 이후 상황은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대외 경기 하방 위험이 많아서 저점 이후 경기가 정상적으로 회복할지, 회복기에 접어들었다가 다시 침체를 겪는 더블딥에 빠질지, 혹은 장기침체를 겪을지 예단하기 어렵다고 봤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