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최종수정 2019.03.10 07:00 기사입력 2019.03.10 07:00

댓글쓰기

"외국인, 싼 종목 사고 비싼 종목 팔았다
대형주·모멘텀 큰 중형주 섞어 담아야"

성장 동력(모멘텀) 강한 시장으로 주목받는 베트남도 외국인투자자 및 대외정책 변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사진=EPA연합뉴스)

성장 동력(모멘텀) 강한 시장으로 주목받는 베트남도 외국인투자자 및 대외정책 변수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사진=EPA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베트남 주식도 외국인투자자의 투자전략에 따라 종목별 시세가 엇갈리는 만큼 지수추종형 패시브펀드보다는 오를 종목을 골라담는 액티브투자를 노려볼 만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10일 이창민 KB증권 연구원은 외국인이 비싼 대형주가 반등할 때 매도하는 거래 패턴을 보인다며 이 같은 시각을 나타냈다.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이 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이후 부진했던 베트남 호찌민증시(VN지수)가 지난달 6% 올랐다. 지난달 중순부터 외국인은 대형주를 중심으로 순매수했다.


연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외국인은 2000억원(원화 환산)어치를 사들였고 VN지수 총 거래액 대비 40% 규모로 비중이 커졌다.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지난 7일 기준 상위 50개 종목(전체 시가총액의 90%)과 차상위 50개 종목의 연초 이후 평균 상승률은 각각 8.9%, 6.2%였다. 대형주 성적이 좋았다. 올해 VN지수 예상치는 830포인트에서 1070포인트다.

이에 따라 국내 베트남펀드 설정액이 연초 이후 722억원 늘었지만 이 연구원은 지수 하락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조언했다. 특정 국가에 국한된 투자자금 유입에 따른 단기 급등 현상은 부작용도 크다는 지적이다.


이 연구원은 "VB 지수는 빠르게 반등했지만, 12개월 목표 주당순이익(EPS) 회복세가 늦춰지고 있다"면서 "베트남 증시에 대한 중·장기 긍정적 관점은 유지하되 단기적으로는 비중 확대보다 중립 전략을 제시한다"고 권고했다.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구체적으로 외국인투자자들의 매매패턴을 분석해보니 비싼 종목은 팔고 싼 종목은 산 것으로 나타났다.


시총 상위 50개 종목 외국인 매매패턴을 분석해보니 지난달 11일부터 6일까지 50개 종목 순매수 금액 대비 2% 이상 순매수 종목은 9개에 불과했다. 평균 12개월 목표 주가수익 PER도 15.2배였다. 오히려 외국인이 2% 이상 매도한 6개 종목 평균 12개월 PER은 23배나 됐다.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실적 대비 주가 수준(밸류에이션)이 높은 부동산, 보험, 헬스케어 종목 중심으로 매도세가 나타난 것이다. 시총 규모 범위를 넓혀 순매수 27종목과 순매도 19종목의 같은 기간 PER을 봐도 각각 15.5배, 16.3배였다.


이 연구원은 "VN 지수 추가 상승 폭도 제한적인데 외국인투자자가 지난달처럼 여전히 대형주와 성장성 높은 중형주를 함께 투자하는 전략을 구사한 모습이 확인됐다"며 "결국 대형주와 신흥국 특유의 성장 동력(모멘텀)을 확보한 중형주를 섞어 액티브 투자하는 포트폴리오를 꾸리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보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베트남 외국인 편식 심해…액티브전략 유리"



그에 따르면 패시브 투자자들이 추종하는 VN 30지수가 VN지수의 수익률을 밑도는 현상은 지난달 이후 더 강화됐다.


이 연구원은 "새로 편입된 은행 업종의 외국인 수급이 제한적이란 점에서 당장 회복세가 그리 폭발적이진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밸류에이션 매력이 큰 은행과 소재 업종 및 소매판매 등 업종의 성적은 좋은데, 기간 조정 이후 반등 중인 필수소비재 업종엔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오프라인 사주를 온라인으로!

  • 나의전성기는 언제? 사주를 알면 인생이 보인다.
  • 이 사람과 어때요? 연인, 친구, 상사와 궁합보기
  • 대운을 내것으로! 좋은 번호가 좋은 기운을 가져옵니다.

※아시아경제 사주 · 운세 서비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