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책과저자]고명석 "예술과 테크놀로지, 새로운 경영혁신의 진앙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
고명석 교수

고명석 교수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늘날 현대의 테크놀로지 환경에서 예술과 인문학에 대한 요구는 더욱 커졌다.이에 매체미학을 탐구하는 인문학자 고명석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수(사진)는 오래전부터 예술과 테크놀로지라는 문제를 놓고 독자들과 인문학적 대화를 시도해온 이다. 즉 테크놀로지가 예술 매체의 발전에 끼친 영향을 미학적으로 통찰, 독자들이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힘써 왔다.

최근 고 교수는 '예술과 테크놀로지'(새빛북스 발간)라는 저술을 통해 예술과 테크놀로지를 동시에 읽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발휘한다. 예술계에서 이미 전설이 된 마르셀 뒤샹의 폰테인, 대중 예술의 한 획을 그은 앤디 워홀의 팝아트 작품 등 수많은 예술품에 대한 독해법을 보여준다. 또한 플라톤의 예술이론으로부터 포스트모던 예술이론 이후까지의 예술에 대한 사유, 스티브 잡스에 이르기까지 예술 관련 자료를 탐색하고 있다. 특히 고 교수는 '예술경영'이라는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고 교수는 "경영학의 구루로 불리는 피터 드러커는 '미래경영'에서 '경영자는 상황분석가로서 그리고 의사결정자로서 매우 특출한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것은 예술적인 심미안과 창조적 상상력이다. 그런 만능 천재는 흔치않으므로 아웃소싱으로도 갖춰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예술경영의 미래를 보여주는 사례로 네오아방가르디스트였던 다니엘 뷔랑과 루이비통의 컬러보래이션, 스티브 잡스의 디자인 경영 등은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융합되는 지점이 새로운 경영 혁신의 진앙지가 된다는 걸 알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어 고교수는 "현대인들은 뉴 미디어, 즉 각종 스마트 기기로 무장한 첨단 테크놀로지가 구현된 세상에 산다. 그러나 오늘의 첨단은 내일엔 낡은 패러다임으로 전락, 뒷전으로 사라지고 있으며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문화와 경계의 장벽은 무너졌다"고 설명한다.

고 교수는 "예술은 시대와의 불화속에서 성장한다. 반면 테크놀로지는 시대의 생산물을 확대하는 쪽으로 움직인다. 양자는 인간의 생활 양식을 지배한다"며 "여기서 사람들은 예술은 테크놀로지에 뒤쳐진다고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 둘은 서로 충돌하고, 돕고, 견인하며 수레바퀴처럼 움직이는 관계"라고 예술과 경영,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접점에서 예술이 어떻게 작용하는 지를 설명한다.
"스티브 잡스는 소크라테스와 오후 한나절을 보낼 수 있다면 자기가 가진 테크놀로지의 전부와 바꿀 것이라고 말한다. 이 말은 자기가 가진 전 재산과도 바꾸겠다는 의지의 표명이지만 다른 각도로 본다면 테크놀로지 발전 속도에 대한 의미로도 읽을 수 있다.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속도는 “킬러 앱스(Killer Apps.)”로서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 내일 새롭게 개발할 테크놀로지의 가치가 오늘까지 축적된 테크놀로지의 가치보다도 더 높다는 함축으로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고 교수는 "일반 수용자들은 현대 예술을 어렵게 느낀다"며 "예술과 테크놀로지가 만나는 지점에 이르면 더욱 심오해져 예술에 대한 향유조차 포기한다"고 말한다. 이어 "예술은 정답이 없는,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바다 그 자체"라며 "최근 예술 경영은 예술에 경영 요소를 도입하자는 '아트 매니지먼트'로 예술경영의 목적은 예술적 가치의 창조"라고 설명한다.




이규성 기자 peac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