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 국산 당뇨신약 나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LG생명과학 식약청 허가 임박, 종근당도 초읽기

첫 국산 당뇨신약 나온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국내 제약사가 개발한 첫 당뇨신약 탄생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국산신약이라는 상징성에 그치지 않고 큰 시장을 형성할 것이란 기대감도 크다.

종근당홀딩스 은 자사가 개발 중인 당뇨치료제 '로베글리타존'의 품목허가 신청서를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제출했다고 26일 밝혔다. 심사가 무리 없이 진행될 경우 빠르면 연내 최종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약이 기대를 모으는 이유는 전 세계적으로 경쟁약물이 단 1개밖에 없다는 점이다. 로베글리타존은 여러 당뇨약 종류 중 'TZD(티아졸리딘디온)' 계열에 속한다.

TZD 약물은 세계적으로 2개가 시장에 나왔다. 영국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의 아반디아(로지글리타존)와 일본 다케다제약의 액토스(피오글리타존)다. 두 약 모두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모은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하지만 아반디아는 심혈관계 부작용으로 퇴출됐고, 홀로 남은 액토스는 방광암 발생 우려로 구설수에 오른 상태다. 후발주자인 종근당 입장에선 시장안착에 절호의 기회를 맞은 셈이다. TZD 약물은 기존 당뇨약에 비해 저혈당 위험이 적어 선호하는 의사들이 많다.
종근당보다 한 발 앞선 있는 곳은 LG생명과학 이다. 현재 식약청이 '제미글립틴'에 대한 허가신청서를 심사하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빠르면 상반기 중 허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이렇게 되면 제미글립틴은 국산신약 20호로 기록된다.

제미글리틴은 TZD 이후 새로 개발된 'DPP-4' 계열에 속한다. 전 세계 당뇨치료 패턴이 TZD에서 DPP-4로 빠르게 넘어오고 있어 시장성이 매우 좋다.

하지만 선발주자와의 치열한 경쟁은 부담이다. 다국적제약사 3곳이 이미 DPP-4 약물을 개발해 시장선점을 마친 상태다. 미국MSD의 자누비아, 미국BMS의 온글라이자, 스위스 노바티스의 가브스 등 3개 품목이 시장을 나누고 있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경쟁품에 비해 효과면에서 떨어지지 않는 데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했다는 장점이 있어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12년은 국산신약이 가장 많이 탄생한 해로 기록될 전망이다. 이미 백혈병약 슈펙트( 일양약품 )와 줄기세포치료제 카티스템( 메디포스트 ), 큐피스템(안트로젠)이 식약청 허가를 받았고, 천연물신약 레일라(바이로메드)도 개발에 성공했다.

이어 LG생명과학과 종근당의 당뇨약을 포함, 셀트리온 의 바이오시밀러도 상반기 허가가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줄잡아 국산신약 8∼10개가 연내 식약청 허가를 통과할 것으로 내다본다. 지난해에는 천연물신약 3개, 줄기세포치료제 1개를 포함해 총 6개 신약이 허가를 받았다.



신범수 기자 answ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