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운찬 쓴잔…대기업 불참 속에 이익공유제 보류(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운찬 쓴잔…대기업 불참 속에 이익공유제 보류(종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새해 초부터 다시 한 번 쓴잔을 마셨다. 그가 위원장 취임 초기부터 강조해온 이익공유제 도입 시도가 무위로 돌아갔다.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이해가 첨예하게 대립했던 데스크톱PC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역시 보류됐다.

17일 동반성장위원회는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본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회의는 전체 위원 25명 가운데 대기업 측 9명을 제외한 16명이 참석했다.
동반위가 이익공유제 도입 결정을 유보한 것은 대기업 관계자들이 빠진 가운데 일방적으로 이익공유제 도입을 확정하는 것에 부담을 느낀 탓이다. 이날 참석한 위원들은 오전 8시부터 회의를 시작한 뒤 끝나기로 예정됐던 오전 9시를 훌쩍 넘긴 10시30분까지 격론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정 위원장은 "대기업 측 위원들의 불참은 대단히 실망스런 상황"이라며 "사회적 합의 정신이라는 동반위 가치에 따라 이익공유제 도입을 보류했다"고 말했다. 동반위는 다음달 2일 본회의를 다시 열어 이익공유제 도입을 재차 논의할 계획이다.

특히 정 위원장은 지난달에 이어 이번 회의에도 대기업 측 위원이 전원 불참한 데 강한 불만을 표현했다. 그는 "(이익공유제를 향한)대기업의 보이콧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재계가 최소한의 논의도 회피함으로써 자신들의 책임을 모면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익공유제는 지난해 2월 동반위 공식 출범과 함께 정 위원장이 전면에 내세운 이슈다. 초기에는 이를 두고 동반성장의 핵심수단이라는 정 위원장과, 이익공유제는 개념도 불분명한 사회주의적 접근이라는 최중경 전 지식경제부 장관이 부딪히면서 혼란스런 상황이 벌어졌다. 대기업 역시 동반위 본회의에 불참하며 강하게 반발해 왔다.

이후 정 위원장은 판매수입공유제, 순이익공유제, 목표초과이익공유제로 개념을 세분화하고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이해를 절충하면서 대기업과의 간극을 좁혀왔다. 올초 열린 중소기업인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정 위원장은 "대기업 측이 이익공유제를 반드시 받아주기를 바란다"고 호소한 바 있다.

동반위는 이와 함께 중소기업 적합업종 234개 신청 품목 중 유일하게 매듭을 짓지 못했던 데스크톱PC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도 보류했다. 정 위원장은 "데스크톱PC 상황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어 반려했다"고 밝혔다.

현재 조달시장 데스크톱PC 시장 규모는 약 4000억원으로 전체 시장의 25% 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이 중 삼성전자가 40%, 삼보와 LG전자가 각각 10~15%, 나머지 중소기업이 30~40%를 점유하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파악한다. 그동안 중소 PC제조사들은 공공 조달시장에서 중소기업 제품 비중을 50%까지 보장해줘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대기업은 40%가 한계라며 대립해 왔다.

한편 동반위는 중기 적합업종 신청 품목 234개 중 1차 16개, 2차 25개, 3차 38개, 4차 3개 등 총82개 품목을 적합업종으로 선정했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