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운찬 "대기업은 사회적 책임 회피 말아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정운찬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이 재계를 향해 이익공유제 수용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대기업 반발에 강한 불만도 내비쳤다.

17일 정 위원장은 서울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본회의에 모두발언을 통해 "(이익공유제를 향한)대기업의 보이콧을 이해하기 어렵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위원장은 "양극화 해결을 위해 이익공유제를 제안했고 강제 제도가 아니라 선택 제도라는 점을 여러 번 밝혔으나 재계는 검토하는 것조차 거부하고 있다"며 "이런 논의도 못한다면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이어 정 위원장은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기업 투자가 필요하다. 대기업은 돈은 많지만 투자처가 없고, 중소기업은 투자처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하다"며 "이익공유제는 이런 투자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정 위원장은 "전경련과 대기업이 우리 사회의 리딩족으로서 스스로 책임을 질 준비를 얼마나 많이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며 "이익공유제에 대한 재계의 보이콧은 사회적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시장경제와 자본주의는 완전한 시스템이 아니다. 이익공유제가 이에 대한 만능열쇠는 아니지만 실효성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한 실마리"라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에서 재벌개혁 목소리가 높다. 책임을 회피한다고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며 "재계가 동반성장의 파트너로서 들어올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반위는 이날 본회의에서 이익공유제, 데스크톱PC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 여부 등을 안건으로 상정했다. 그동안 재계는 이익공유제 도입 자체를 거부해 왔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