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철도공사 단협 해지는 교섭결렬 때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향신문, ‘파업유도 의혹’ 기사 정정보도 판결…파업유도 관련 논란 종지부 찍어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서울중앙지방법원(25부)은 한국철도공사가 제기한 ‘정정보도 등 청구 소송’에서 경향신문의 ‘철도공사 파업유도 의혹’ 기사 등에 대해 정정보도 등을 하도록 판결했다.

25일 코레일에 따르면 경향신문은 지난해 12월16일자 1~3면에 ‘철도공사 파업유도 의혹’ 등의 제목으로 한국철도공사가 단체협약을 해지함으로써 노조의 파업을 유도했고, 파업이 끝난 뒤 과장급 조합원을 노조에서 탈퇴시키기 위해 구체적 계획을 세웠으며, 이는 부당노동행위에 해당될 소지가 크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는 것.
이에 따라 한국철도공사는 해당보도에 대해 언론중재위원회 중재를 거쳐 법원에 정정 및 반론보도 청구를 냈다.

법원은 이에 대해 “경향신문은 ‘단협해지에 따른 파업유도 의혹’ 기사에 대해 ‘한국철도공사가 단체협약을 해지한 건 노조와의 교섭이 결렬되었기 때문이지 노조파업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으므로 이를 바로 잡습니다’란 정정보도를 하라”고 판시했다.

또 ‘철도노조 가입 담당과장 중 노조 탈퇴 거부자에 대한 보직변경이 부당노동행위에 해당 한다’는 부분에 대해선 한국철도공사의 반론보도를 게재하라”고 판시했다.
코레일은 철도노조, 노동계, 일부 정치권이 ‘철도공사가 단협을 해지하여 파업을 유도했다’는 주장을 꾸준히 해왔으나 이번 법원판결로 ‘파업유도 의혹’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명확히 밝혀졌고 논란의 종지부를 찍게 됐다고 설명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