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일부 실물지표 부진… 물가대책 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전반적인 경기 회복세는 이어지고 있지만 일부 실물지표는 부진하다는 분석이 나왔다. 정부는 "경제의 회복세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도록 거시정책을 안정적으로 펴고, 채소류 등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정책 대응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4일 최근 경제동향(그린북) 11월호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수출호조 등 전반적인 회복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명절과 기상악화 등 일시적 요인으로 일부 실물지표가 부진하다"고 진단했다.
지표를 보면, 9월 중 광공업생산은 이상 기온과 추석 전후 조업차질 등으로 한 달 새 0.4% 줄었다. 1년 전보다는 3.9% 늘었지만 전월의 증가폭(17.1%)을 고려하면 상승세는 주춤하다. 서비스업생산 역시 기상악화 등으로 한 달 새 0.4%, 1년 새 0.7% 위축됐다.

소매판매는 내구재 판매가 좋아 한 달 사이 0.1%, 1년 사이 4.5% 늘었다. 설비투자는 기저효과 등으로 한 달 전보다 3.6% 줄었지만, 1년 전과 비교하면 11.8% 확대됐다. 건설기성은 날씨가 나쁜데다 명절연휴 등에 따른 실적부진으로 한 달 새 3.5% 줄었다. 1년 전과 비교하면 14.8% 줄어든 수준이었다.

이 기간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24만9000명 늘었지만, 추석 효과로 전월비 증가폭은 줄었다. 고용 시장의 전반적인 사정을 나타내는 고용률은 59.1%로 1년 새 0.1%포인트 하락했다. 실업률은 1년 전(3.4%)과 같았다. 인구주택총조사를 앞두고 조사원을 뽑는 데 지원했다가 낙방한 사람이 늘어 일시적 실업자가 소폭 늘었다.
10월 들어 수출은 1년 전보다 29.9% 증가했다. 수입도 자본, 소비재 등을 중심으로 22.4% 확대됐다.

10월 중 소비자물가는 채소 가격 강세 등으로 1년 전보다 4.1% 올랐다. 시장의 배추 시세는 다시 떨어졌지만, 배춧값 폭등세가 지표에 뒤늦게 반영, 발표돼 나타난 결과다. 체감 물가보다 지표 물가가 높은 보기 드문 현상이 나타난 셈이다.

금융시장에서는 주가가 오르고 환율이 하락했다. 국내 기업들의 실적이 좋았고, 미국이 추가 양적 완화에 나서기로 한 점이 영향을 줬다. 3일(현지시각) 미국의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는 내년 상반기까지 6000억 달러(660조원)를 추가로 풀어 경기를 부양하기로 했다. 금융위기 원년인 2008년(1조 7000억 달러) 1차 양적완화에 이은 후속조치다. 양적 완화란, 중앙은행이 정책금리를 더 이상 낮출 수 없을 때 동원하는 수단이다. 채권을 직접 사들여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금리 인하를 유도하고, 경기 부양을 꾀하는 방식이다.

주택시장에서는 수도권의 매매가 하락폭이 점차 줄어드는 가운데 가을 이사철이 겹치고, 주택구입 관망세가 이어져 전세가격 상승폭이 확대됐다. 정부는 지난 2일 전셋값 급등세 등을 살피기 위한 '부동산시장 점검회의'를 열었지만 "최근 전세가 급등세가 소폭 둔화되고 있다"며 추가 대책을 내놓을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세계경제는 완만한 회복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주요국의 회복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환율정책 등 불확실성도 높은 상황이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대외여건 변동에 따른 불안 요인을 모니터링하고, 가계와 기업, 금융 등 부문별 체질개선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취약계층 고용개선 등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박연미 기자 ch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