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축銀 PF대출 모니터링스시템 구축..연착륙 유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자율규제위원회 설치..건전한 영업질서 유지
수익구조 개선 시급..."영업규제 완화해야"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저축은행 업계가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에 대한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 PF대출의 조기 연착륙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전국 105개 저축은행 행장들은 20일부터 22일까지 2박3일간 제주도 롯데호텔에서 '21세기 CEO의 경쟁력과 가치'라는 주제로 최고경영자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

업계는 저축은행중앙회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 PF대출 증감, 연체현황, 사업진행 현황 등을 종합 관리하기로 했다.

또한 위기극복 및 성장동력 마련을 위해 자율규제위원회를 설치, 건전한 영업질서를 유지하는 등 중앙회의 통합정보시스템을 개선하고 금융당국과 협의를 통해 문제를 신속히 해결하는 상시 워닝시스템(warning system)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예대마진 위주의 단순한 수익구조를 개선해기 위해 취급업무(신탁, 수익증권판매, 외국환 등) 확대를 위한 대정부 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일반적인 경영전략으로는 불황에 가까운 영업환경을 극복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울러 서민금융관련 규제를 완화하기 위한 대정부 건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해당 영업지역에서 여신의 50% 이상을 유지해야 하는 규정은 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저축은행업법 시행령에 따르면 저축은행은 영업구역 내의 중소기업 등에 50% 이상의 여신을 유지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그러나 수도권 및 대도시를 영업기반으로 둔 저축은행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을 준수하는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는 실정이다. 즉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세미나에서 만난 한 행장은 "모든 경제의 주체가 서울과 부산 등 대형 도시권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영업지역에서 50% 규정을 지킨다는 것은 쉽지만은 않은 상황"이라며 "지방 저축은행의 경우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로 여신 50% 규정을 지키기 어려운 만큼 이러한 규정을 폐지하거나 완화를 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영선(한나라당) 의원도 최근 예금보험공사 국정감사에서 "저축은행의 경우 서민대출과 관련, 영업구역 내 의무 대출비율 제한 완화를 통해 서민금융이 활성화될 수 있는 길을 열어줘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외에도 업계는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공헌활동 및 이미지·신뢰도 제고를 위한 홍보기능을 강화키로 했다.



이광호 기자 kwa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광호 기자 kwa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