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추석민심 '경기회복 실감 못해' 84%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추석 체감경기 현장 확인

[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열무 두 단에 1만원, 시금치 한 단에 4000원, 이게 말이 되나요?" "월급은 그대로인데 물가만 올라 점점 살림이 힘들어지고, 가난해지는 것 같아요."

추석을 전후로 최장 9일의 황금연휴를 보냈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물가 걱정에 표정이 밝지 않다. 정부는 경기 회복세 속에 고용여건이 나아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현장에서 만난 서민들의 체감경기에는 한기(寒氣)가 감돌았다.
최근 식품물가 상승률은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고 있다.(자료:통계청·현대경제연구원)

최근 식품물가 상승률은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크게 웃돌고 있다.(자료:통계청·현대경제연구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27일 아시아경제신문이 추석 연휴 중 전국 각 지역의 시민 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인터뷰 결과 응답자의 과반수 이상인 84.3%는 '경기 회복세를 체감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물가 수준을 포함해 앞으로의 경기 상황을 어떻게 예상하느냐'는 질문에도 비관론이 우세했다. 응답자의 절반을 약간 밑도는 47.0%는 '지금보다 경기가 나빠질 것'이라고 전망했고, '현재와 별 차이가 없을 것(42.2%)'이라는 체념섞인 답변이 뒤를 이었다. '지금보다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적인 의견은 10%대 초반에 머물렀다.

체감경기를 끌어내리는 가장 큰 요인은 역시 '물가'였다. 응답자들은 지표에 나타나는 경기 회복세가 와닿지 않는 이유로 물가, 특히 채소와 과일 등 '밥상물가 인상(64.3%)'을 꼽았다. 이들은 하반기 중 정부에 주문하고 싶은 가장 시급한 과제로도 '물가안정(54.2%)'을 가리켰다.
같은 조사에서 '경기 회복세를 체감한다'는 답변은 전체 응답자의 15.7%에 머물렀다. '경기가 좋아지고 있다'는 답변은 서울ㆍ경기 등 수도권(18.2%)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백화점에 사람이 붐빈다'는 등 소비 회복세(53.8%)에 주안점을 둔 답변이 주를 이뤘다.

응답자들은 8ㆍ29 부동산대책이 발표된 지 한 달이 다돼가지만, 지금도 부동산 경기는 꽁꽁 얼어붙어있다고 입을 모았다. 응답자의 53.0%는 '상반기 중 살고 있는 지역의 집 값이 하락했다'고 답했다. 하반기에는 '집값 하락세가 주춤할 것(50.6%)'이라는 의견이 많았지만, '집 값이 더 떨어질 것'으로 본 응답자도 31%를 웃돌았다.

정부 정책에 기대를 거는 응답자는 많지 않았다.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해 정부에 주문할 정책이 있느냐'는 물음에 응답자 중 가장 많은 28.9%는 '없다' 혹은 '모르겠다'고 답했다. '추가 규제완화(15.7%)'와 '대출금리 인하(12.0%)'를 주문하거나 '집 값이 좀 더 떨어지도록 놔둬야 한다(14.5%)'는 의견들이 나오기도 했다.

임희정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원은 "물가가 올라 체감경기가 좀체 회복되질 않는 것"이라면서 "체감 물가가 올라 기대 인플레이션 압력을 높이고, 이것이 다시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을 반복하지 않으려면, 지표 물가와 체감 물가 사이의 거리를 좁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따라서 "통계 방식을 보완해 체감물가와 지표물가 사이의 괴리를 줄이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