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싸우다 정든 부부같은 노사관계로 발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공정한 사회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경제, 사회전반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에, 노사간에 상생과 동반성장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 경제의 핵심축인 공기업에도 상생이 화두로 부상한지 오래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노사 상생협력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어 공공기관의 우수사례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했다. 여기에 소개된 주요 상생사례를 소개한다. <편집자주>

근로자복지공단(이사장 신영철)은 현재의 노사상생관계를 구축하기까지 우여곡절이 길었다. 근로복지공단 노사갈등이 시작된 것은 2002년부터다. 공단 노조는 임금ㆍ단체 협상과 관련해 총파업을 단행했다. 1999년부터 노동부로부터 고용보험 적용 ㆍ징수업무까지 맡게 됐지만 그에 따른 인력충원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직원들의 불만이 누적됐다. 2006년 직업강등제 도입으로 천막농성, 2007년에는 노조위원장의 구속 사태가 일어나면서 노사관계를 갈수록 꼬여만 갔다.
2007년 김원배 전임 이사장 취임 이후 분위기가 바뀌었다. 사측은 노조를 경영의 파트너로 인식하고 법과 원칙을 준수하면 대화를 통해 해결하겠다는 의지와 노력을 보였다. 2009년 창립 12주년을 맞아 열은 '노사한마음'행사에서 김원배 이사장은 "미래 지향적 선진 노사문화비전을 함께 수립하자"고 노조에 제안했다. 이후 '노사비전'은 근로복지공단 노사관계를 대표하는 단어가 됐다. 이후 '노사한마음' 행사는 다른 기관이 벤치마킹했다.

'노사비전'의 선포는 눈에 보이는 성과로 이어졌다. 2년 연속 '노사파트너십 재정지원사업' 선정이 된 것. 공단은 공공기관으로는 드물게 2년 연속 지원대상 기관으로 선정됐고 노동부로부터 2009년 노사문화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 4월에는 한국산재의료원과 통합도 잡음없이 이뤄졌다. 독립적인 기관으로 10년 동안 운영되던 두 기관의 통합은 내외부적으로 반발도 있었지만, 노사 모두 눈앞의 이해관계보다 조직발전과 미래를 생각하자는 마음이 더 컸기 때문이다. 과거 노사문제로 진통을 겪은 근로복지공단이 노사상생의 모델로 새로 태어난 셈이다.

공단은 노사가 합의해 체결한 단체협약에서 여직원들을 위한 태아검진휴가 및 육아 휴직 확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및 출산 장려금 등을 신설했다. 노사 모두 "경영권과 노동권이 존중되는 합리적인 윈윈 협약 체결"이라고 평가했다. 노조 관계자는 " 100일 가까이 단체협상을 진행하면서 노사는 서로의 주장을 양보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 단체협약을 올바르게 개선하고 높은 찬성률을 이끌어 낸 것은 충분히 가치 있는 일이다"라고 말했다.
지난 7월 취임한 신영철 이사장도 "최우수 창의적 기업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신뢰와 화합'으로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신 이사장은 "현재 공단인력은 5000명 이상, 예산도 5조가 넘는다"며 "산재근로자들에게 희망을 주는 역할에 충실한 공공기관이 되려면 노조 협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노조측도 "노사는 서로 부부와 같다"며 "가끔 싸우고 의견충돌이 있지만 서로가 행복하다면 가장 우수한 노사관계"라고 평가할 정도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