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사 절반 "부동산 침체 극복대책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설사 94%는 경영여건 악화 및 한계 상황..정부 대책도 실효성 없다 지적

[아시아경제 박성호 기자]부동산경기 침체에 따라 거의 모든 건설사가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절반 가까운 업체는 이를 극복할 대책도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전국600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실사한 '건설업계의 애로실태와 정책지원과제' 조사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93.8%가 경영여건이 어려워지고 있거나 이미 견디기 힘든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운 이유로는 '공사물량 감소'(51.1%)를 꼽은 경우가 가장 많았고 이어 '자금조달 애로'(25.4%), '미분양?미입주 증가'(17.3%), '원자재가격 상승'(6.2%) 순이었다.

부동산시장 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는 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필요하지만 별다른 대책없다’고 답한 기업은 46.1%인 반면 '구조조정 추진'이나 '신사업 진출'은 각각 38.0%, 12.4%에 불과해 부동산 침체가 지속될 경우 건설사의 연쇄도산 가능성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실제 일부 건설사쪽은 태양광사업이나 환경시설 공사 추진을 꾀하고 있지만 자금부족이나 경쟁심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는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다. 응답기업의 3/4이 미분양주택 구입정책이 '별도움 안된다'고 답한 가운데 '매입대상 제한'(62.4%)과 '매입가격이 낮아서'(24.5%)를 주된 이유로 들었다.

또 지난 6월말로 건설사 신용위험평가가 끝난 만큼 자금공급이 정상화되어야 함에도 자금조달여건이 '개선됐다'는 응답비율은 0.4%에 그쳤고 오히려 '약화됐다'는 경우가 30.2%에 이르렀다

또 향후 부동산거래에 대해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침체 지속'이라는 응답이 59.8%로 가장 많았으며 '수요가 없어 대책 나와도 회복 난망'이 27.8%로 나와 부동산시장을 암울하게 전망했다.

이에 따라 부동산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택담보대출 완화'(45.3%)를 가장 중요하다고 꼽았고 다음으로 '양도세.종부세 등 부동산세제 감면확대'(29.7%), '무주택자 구입자금 지원 및 소득공제 확충'(15.0%), '보금자리주택 공급시기 유예'(10.0%) 등의 순이었다.

한편 건설업 지원방안으로는 응답기업의 56.8%가 ‘규제 완화’를 주문했고 ‘관급공사 확대(23.5%)’, ‘택지가격 할인 및 대금납부기한 유예(13.2%) 등도 필요하다고 답했다.

규제완화 과제로는 ▲분양가상한제 폐지 ▲토지거래허가제 해제 ▲각종 부담금을 부과하는 개발이익환수제 개선을 들었다.

대한상의 이동근 부회장은 “건설경기는 지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건설업 위기는 금융시장 불안과 경제 불황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따라서 DTI 적용대상지역 축소(수도권 전역 → 주택투기지역),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제 폐지, 종부세 세율인하 등의 부양정책을 시급히 마련·시행하고 국회에 계류중인 주택법 개정안(분양가 상한제 폐지 관련 법안)도 조속히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