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악재 겹친 용산..건설사들 속앓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단군 이래 최대 사업이라고 일컬어지는 용산국제업무지구(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이 벼랑 끝에 내몰리면서 용산지역에서 사업을 추진 중인 건설사들도 속앓이를 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도 서울시 의회와 마찰을 빚고 있다.

용산 분양을 앞둔 건설사 대부분이 용산역세권과 한강 르네상스 등을 분양 마케팅에 활용해 왔던 터라 충격이 더 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16일 스피드뱅크와 건설사에 따르면 올해 용산지역에서 일반 분양될 아파트와 오피스텔 등은 총 900가구다. 동아건설이 용산더프라임 559가구를 일반분양하는 것을 비롯해 지난달 오피스텔 분양에 성공한 동부건설도 한강로2가 국제빌딩3구역에 아파트 47가구를 공급한다.

포스코건설, 대림산업, 삼성물산이 컨소시엄도 12월께 용산 국제빌딩 4구역에서 40층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를 분양할 예정이다. 총 493가구 중 135가구가 일반 공급 몫이다.

이밖에 삼성건설이 12월께 용산역 전면 3구역에서 총 194가구 중 139가구를 일반 공급할 예정이다.
부동산 불황기에도 용산 지역에서 아파트 공급이 이어지는 것은 서울의 중심인 데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과 서울시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의 수혜지로 꼽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지역 최대 호재였던 용산역세권 사업이 안개속으로 빠져들면서 되레 덫이 된 모습이다. 또 다른 호재로 꼽혔던 한강 르네상스 사업도 서울시의 재무구조 개선과 서울시의회의 반대 등으로 사업 축소가 불가피한 상태다.

당장 이달 용산국제빌딩3구역 주상복합 47가구(공급면적 155~214㎡)의 일반 분양분양을 계획했던 동부건설이 일정을 추석 이후로 미뤘다. 이 아파트는 지난 5월에서 6월, 8월 말로 분양일정이 연기된 바 있다. 최고 입지로 꼽히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인근에 공급되는 데다 용산민족공원 근처여서 조망권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 아파트의 공급일정이 이처럼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은 용산역세권 사업이 좌초위기에 몰리면서 인근 지역 아파트 매매가 끊기고 급매물이 등장하고 있는 탓이다. 회사 관계자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좌초 위기에 몰리면서 급매물이 많이 나오고 있다"며 "상황이 진전되는 추이를 지켜본 뒤 분양하는 게 유리할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계획대로 이달 분양을 강행키로 한 동아건설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오는 27일 원효로1가 '용산 더 프라임' 주상복합 모델하우스를 열고 청약 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3.3㎡당 분양가는 평균 2300만원대다. 동아건설은 프라임그룹에 인수된 후 주택사업 강화를 위해 아파트 브랜드인 '더 프라임'을 내놓고 올 상반기 분양할 계획이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주택시장 침체가 장기화 된 상황에 용산역세권 사업마저 불투명해져 투자심리가 얼어붙었다"며 "최대 전략지였던 용산이 사업을 강행하자니 악재가 너무 산재해 불안하고 그렇다고 쉽게 포기할 수도 없는 지역이 됐다"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