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소민호 기자] 지방의 '적자공항'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측면을 고려, '공익공항'으로서 존치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주변 인프라 부족으로 수요창출에 한계가 있는 일부 국내 지방공항들은 매년 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도 착륙료 등 공항시설사용료를 국제선 대비 30%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다. 또 공항활용 실적에 따라 사용료를 감면, 지역민을 위한 항공교통 편의와 지역발전을 위한 공익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하면 적자 지방공항을 폐쇄해야 한다는 일부 주장은 지방공항의 공익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단순한 경제논리에 근거한 것이다.
한편 이 자리에서는 김포공항이 서울 등 도시 접근성이 큰 장점을 활용, 단거리 국제노선과 저비용항공 기지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발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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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민호 기자 s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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