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봉사단, 아동·청소년 교육 복지 사업에 역점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삼성이 미래 주역인 아동, 청소년의 올바른 성장 지원 사업인 '희망키우미'를 사회공헌활동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현재 삼성은 빈곤의 대물림 방지라는 사회공헌 이념을 바탕으로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과 더불어 희망찬 미래 창조를 위해 그룹 내 45개 장학제도를 통해 연간 210여억원을 지원, 5000여명의 학생이 혜택을 받고 있으며 계열사별로 20여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매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삼성 장학제도의 가장 큰 특징은 현재의 성적보다는 창의성, 도전정신 등에 중점을 둔 앞으로의 가능성을 보고 장학생을 선발한다는 것. 삼성의 대표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삼성열린장학금은 지난 2004년부터 매년 성적에 상관없이 창의적이고 도전정신이 강한 3000명의 고교생을 대상으로 1년간 학비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또 2002년 설립된 삼성장학회는 미래 지도자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학사과정 및 석, 박사과정 장학생을 현재까지 총 645명을 선발했다. 설립 8주년을 맞는 삼성장학회는 총 69명의 장학생이 사이언스, 네이처 등 우수한 과학저널에 총 211편의 SCI급 저널 논문을 발표했으며 2009년 KAIST 최연소 교수인 최서현(2기, 26세) 장학생을 비롯해 KAIST, 연세대, 시카고대, 워싱턴대 등 15명이 국내외 교수로 임용되는 등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계열사별로 삼성전자는 본인 또는 부모가 장애인인 경우 대학생을 위한 디딤돌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화재는 순직 교통경찰, 교통사고 유자녀를 대상으로 한 장학금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삼성물산과 삼성LED는 예술에 뛰어난 재능이 있지만 경제적 어려움으로 재능을 다 발휘하지 못하는 영재 아동을 위한 예술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 삼성토탈, 삼성코닝정밀소재는 정기적으로 자매마을이나 학교에 회사 지원 및 임직원 명의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함께 삼성생명과 삼성전기는 학교 추천을 받은 고교생들의 대학입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삼성SDS는 우수 소년원생을 대상으로 회사 특성에 맞게 IT 특별 장학 제도를 운영 중이다.

또 KBS 도전 골드벨 프로그램을 지원 중인 삼성카드는 홈페이지를 통해 모인 펀드로 다문화, 저소득 가정 학생 지원도 함께 하고 있다.

한편 삼성은 기업 전문성을 살린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아동, 청소년들의 교육 기회 제공에도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IT교실, 경제증권교실, 오케스트라, 패션, 방송아카데미와 같은 전문 교육 과정과 함께 저소득 가정 아동 학업 증진을 위한 방과후 교실과 미혼모 야학 등 봉사프로그램도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민·관·산 연계를 통한 효율적 교육 운영을 위해 수원시, 수원지역아동터협의회 등 교육 참여기관과 업무협약(MOU) 체결을 맺고 수원시 지역아동센터 44개소를 대상으로 예체능활동 및 과학교실 프로그램비를 지원하고 있다.

홀트아동복지회와 파트너쉽을 맺고 미혼모자시설에 거주하는 미혼모들의 검정고시 대비 전과목 수업과 매년 입학 및 졸업식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청소년 오케스트라 아카데미를 통한 저소득 아동들의 예능 지원에 앞장서고 있으며 경기도 교육청과 함께 삼성기술원 석, 박사급 임직원들이 경기도 초등학교를 순회하며 생활 속 과학원리 실험 실습 위주의 강의를 실시하고 있다.

한편, 삼성은 저소득 가정 아동 학업 증진이란 교육의 기본적 목표와 함께 참여하는 아동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프로그램 개발로 다양한 재능과 끼를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기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생명, 카드, 증권 등 금융회사는 청소년 경제교실을 통해 기초 경제 및 시장 원리를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제일모직은 예고 학생들 대상으로 국내외 패션쇼 체험 및 광고, 판촉 관련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초등학생 및 부모를 대상으로 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환경 UCC콘테스트, 영어 환경에세이 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에버랜드는 어린이 에너지 절약 교실을 통해 에너지 변천사 및 에너지 절약법과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실습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방송에 관심 있는 학생을 위해 제일기획은 사내 방송국인 SBC 방송센터 견학과 방송개론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에스원은 사내 강사들을 활용해 소방안전 및 응급처치, 생활안전에 대해 방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호텔신라는 공부방 아동에게 사물놀이, 실용음악밴드, 클래식 앙상블 체험 기회를 주고 있다.

장인성 삼성사회봉사단 상무는 "기업의 미래는 현재 자라나는 아동, 청소년들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며 "이들을 위한 교육 복지야말로 기업으로서 마땅히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 나가야 할 사업"이라고 말했다. 또 장 상무는 "앞으로 국내는 물론 국외 청소년들까지도 자신의 무한한 역량을 맘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교육 복지 사업에 주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황상욱 기자 ooc@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