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향수와 자외선 그 최악의 결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인이라면 향수 한 병쯤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향수는 보통 체온이 높은 곳과 혈관이 지나는 위에 뿌려 향이 빨리 퍼지게 하고 순한 향을 내게 한다.

1년 내내 향수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잘못 사용했을 경우, 냄새는 물론 피부에도 해가 될 수 있다.
향수의 성분에 유분감이 섞여 있을 경우 이를 뿌리고 자외선에 노출되면, 뿌린 피부 부위에 얼룩이 생길 수 있다.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는 향수를 뿌린 부위가 직접 태양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향수의 일부 성분이 광독성 피부염이나 광알레르기성 피부염을 유발시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향수를 뿌리고 햇빛을 쬐면 향수의 성분이 광알레르기성 물질로 변해 피부염을 유발 하는데 이런 경우 오랜 기간 색소침착이 지속되고, 색소침착이 너무 심한 경우 기미가 나타날 수 있다.

또 몸에 땀이 나는 경우 땀냄새를 없애려고 향수를 뿌리면 향수와 땀냄새가 섞여 오히려 더 심한 악취를 내뿜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겠다. 또 머리카락에 뿌리는 사람도 종종 있는데 이는 향수의 알코올 성분이 머리카락을 손상시킬 수 있어 피해야 한다.
향수를 뿌린 후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냉타올로 피부를 진정시켜 주면 어느 정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하고 다음날까지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치료하는 게 좋다.

또 여름에 향수를 사용하면 벌레를 자극하는 경우도 있다. 모기는 냄새에 민감한데 특히 땀이나 향수 냄새는 모기를 더욱 자극시킨다.

모기에 물렸을 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은 후 얼음찜질로 혈액순환을 억제하거나 항히스타민제와 소염제가 포함된 물파스 등을 바르는 게 도움이 된다.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계속 긁어대 진물이 나는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로션이나 연고를 발라주는 게 좋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피부과 전문의 이상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