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1배 면적에 19억 그루 잣나무 묘목 심은 셈
LG전자는 설비개선, 공정혁신, 측정시스템 구축, 에너지 효율개선, 사무공간 낭비제거 등 전사적인 저감활동을 통해 당초 목표의 50%가 넘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데 성과를 거뒀다.
이와 함께 국내외 42개 사업장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확대 구축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하고, 감축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온실가스 인벤토리란, 한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통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사업장별, 공정별, 설비별로 온실가스 배출원을 목록화해 통계화한 것으로 LG전자는 지난해 말 국내 가전업계 최초로 국제인증을 획득해 회사가 자체적으로 측정하고 공개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객관성과 신뢰성을 갖추게 됐다.
올해 LED 백라이트 LCD TV의 소비전력이 기술개발을 통해 최대 64% 저감됐고 지열을 이용한 냉난방기로 난방효율이 138%나 향상됐다. 또 LG전자는 스팀기능을 탑재한 세탁기로 소비전력을 51%저감하고 독자 기술인 리니어 컴프레서를 적용한 냉장고로 소비전력을 25% 낮췄다.
온실가스 저감노력은 사무공간에서도 추진됐다.
저탄소 캠페인을 통해 국내외 출장을 화상회의로 대체하고, PC절전모드 활용, 점심시간 소등, 식사 잔반 줄이기 운동 등의 노력을 펼쳤다.
특히 12월부터 국내외 전 임직원 8만4000명은 일상생활에서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할 수 있도록 매년 1시간씩 온라인 기후변화 대응 교육을 의무적으로 받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LG전자는 지난 10월 기후변화 분야의 세계최고 권위를 가진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한국위원회로부터 한국기업 가운데 기후변화 대응을 가장 잘하는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백우현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LG전자는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제약이 아닌 또 다른 사업기회로 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라며 “2009년 온실가스감축 목표를 초과 달성한 만큼 더욱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2020년 목표를 반드시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전자는 제품 생산단계와 사용단계의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2년까지 1200만t, 2020년까지 3000만t을 감축해 누적 2억t을 감축하기로 올해 초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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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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