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에너지경제연구소(IEEJ)는 "자동차 연료로서의 전기차 전원의 현재와 미래 전망"이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나 화석연료 기반의 현 전원구조에서는 전기차의 온실가스감축효과가 미흡하거나 온실가스배출량이 확대되는 역효과가 났다. 현재 가솔린 차량과 하이브리드 차량이 1km이동할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은 각 각 176g과 94g이다. 현재 전원 구조 하에서 전기차로 1km를 이동할 때 온실가스배출량은 일본과 유럽이 57g수준. 중국과 인도에서는 각 각 127g, 180g수준. 중국과 인도의 경우 석탄발전 비중이 높고 발전효율성이 떨어지며 전력손실량이 많은 상황이다.
현 전원 구조 하에서도 전기차가 온실가스 감축에 유효한 일본과 유럽의 경우가 있는 반면, 중국과 인도와 같이 화석연료비중이 높고 전력인프라가 노후화된 지역에서는 전기차의 온실가스감축효과가 미흡하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주장이다.
원자력,풍력,태양광을 통해 2050년까지 최대 연간 약 15조3000억kWH(연간 원자력 6조1000억kWH,풍력 5조2000억kWH, 태양광 4조kWH)를 생산할 수 있다. 이 기간 비 자동차부문에서 약 6조3000억kWH가 소비될 전망이어서 나머지 9조kWH를 전기차 부문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보고서는 "단지 전기차 보급 자체가 반드시 기후변화대응책이 될 수 없다"면서 "저탄소 전원체제를 함께 갖출 경우 비로소 전기차의 친환경효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저탄소 전원 확대를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용을 낮출 수 있는 기술혁신과 제도적 지원이 지속돼야 한다"면서 "전기차로의 전환과 저탄소 전원활용의 확대가 함께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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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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