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치매' 물렀거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시, 2015년까지 중·장기 대책 마련

인천시가 치매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치매종합관리대책을 발표했다.

인천시는 20일 “치매노인으로 인한 가족의 심리적,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오는 2015년 까지의 중·장기 계획을 세워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는 급속한 고령화에 따른 치매노인 환자 급증 등으로 환자가족의 경제적 손실과 가족해체 확산 등에 따른 것이다.

시는 우선 치매조기 검진사업 참여 보건소를 현행 6개소에서 오는 2015년까지 10개 군·구로 늘리기로 했다.

74세까지는 일반 건강검진 때도 치매선별 검사를 의무적으로 받도록 하고 시의 ‘만성질환 미추홀 건강포인트 제도’와도 연계할 방침이다.

또 치매환자 보호관리 시설을 2015년까지 20개로 늘려 주간보호뿐 아니라 치매조기 발견을 위한 선별검사와 치매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운영 중인 시립노인치매요양병원외에 오는 9월에 시립 제2노인치매요양병원이 새로 문을 열고 시립치매병원도 추가로 2개소를 늘린다.

치매환자에 대한 예산지원도 확대된다.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치매환자에 대해 내년부터 약제비를 지원하는 한편, 재가 치매환자에게는 치매용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밖에 올 하반기부터 노인복지시설과 종교시설 등에 대한 전문가의 치매예방 교육과 인지재활프로그램 활동이 강화되고 치매담당인력의 역량교육 등도 확대된다.

현재 인천시에는 65세이상 노인 21만여명 가운데 치매노인이 약 8.4%인 18,000여명에 이른다.



라영철 기자 eli7007@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