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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산업 연계 ‘3천만 관광도시’ 서막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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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방문의 해’ 5대 전략·14개 과제 추진
‘사계절축제’ 올해 도시이용인구 1,800만
5·18, 스포츠 등 강점 살린 상품 개발·출시

지난해 충장로에서 진행된 충장축제 '불꽃 쇼'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 광주시 제공

지난해 충장로에서 진행된 충장축제 '불꽃 쇼'를 관람하고 있는 시민들. 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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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가 ‘2025 광주 방문의 해’를 맞아 관광이 산업이 되는 관광도시 도약의 원년으로 삼는다.


17일 광주시에 따르면 ▲4계절 즐거움이 있는 축제 도시 ▲통 큰 관광상품과 파격 프로모션 제공 ▲방문객 중심의 편의성을 갖춘 관광인프라 확충 ▲방문의 해 붐업 ▲전략적 마케팅 등 5대 추진 전략을 세우고, 14개의 실행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광주시는 광주방문의 해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한편 문화·예술·스포츠 등 광주만의 강점을 살려 지역 내 소비 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광주 방문의 해’를 통해 도시이용인구 1,800만명을 달성, 이를 발판 삼아 관광도시 3,000만명 시대의 서막을 열어간다는 구상이다.


시는 문화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광주방문의 해 태스크포스’를 구성, 부서 간 협력을 강화하고 추진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이달 말 서울에서 정부, 유관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 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KIA 타이거즈를 응원하는 시민들이 가득 찬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광주시 제공

KIA 타이거즈를 응원하는 시민들이 가득 찬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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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특히 가을 중심의 통합축제브랜드인 ‘G-페스타’를 연중 확대 운영해 사계절 내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5·18기념행사와 뮤직페스티벌, 디자인비엔날레, 김치축제, 서창억세축제, 크리스마스 빛 축제 등을 통해 사계절 축제 도시로 자리매김한다. 오는 10월엔 광주·전남·전북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호남관광문화주간’을 열어 호남권의 풍부한 관광·문화·역사·예술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판촉(프로모션) 활동을 펼친다.

또 ‘소년의 길’ 반값, 스포츠 관람객 체류형 여행, 숙박페스타 등 특화프로그램과 함께 ‘미향(味鄕)의 도시’ 광주의 강점을 살린 미식 주간도 운영한다.


시는 관광객 이동 편의와 관광지 접근성 제고를 위해 교통·숙박·관광 안내 기반시설 개선에도 나선다. 수요응답형 버스(DRT) 확대, 대중교통 내 관광지도 비치, 지오스테이 운영, 윌로우빌리지 조성과 함께 관광누리집 다국어 서비스 확대, 관광가이드북 리뉴얼, 관광지 음성 가이드 확대 등도 추진한다.

지난해 진행된 서창억새축제. 광주시 제공

지난해 진행된 서창억새축제. 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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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는 ‘광주 방문의 해’를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슬로건을 개발하고 기념품 제작, 기자단 초청 팸투어, 인플루언서·유명인 활용 마케팅, SNS 캠페인, 방문의 해 선포식 등 각종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일본·대만·동남아 등의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에 나서며,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K-관광로드쇼 참가 및 국제 여행박람회 참가 등 글로벌 관광객 유치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강기정 시장은 “2025년 ‘광주 방문의 해’ 목적은 시민과 외지 방문객들에게 진정한 기운·정신 등 진짜 광주를 경험토록 하는 데 있다”며 “관광이 산업이 되는 도시로의 대전환을 위해 광주 방문의 해를 내실 있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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