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카우' 생활가전, 두 자릿수 매출 증가
LG전자 가 지난해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했다. 주력으로 하는 생활가전 사업과 기업간거래(B2B) 성장의 한 축을 맡은 전장(자동차 전기·전자 장비) 사업이 9년 연속 성장세를 보인 결과다. 다만 물류비 상승 등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소폭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LG전자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87조7282억원이라고 23일 공시했다. 전년 대비 6.6%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022년 82조5215억원을 기록한 뒤 2년 만에 최대치를 경신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3조4197억원으로 전년보다 6.4% 감소했다. 글로벌 가전 수요 회복 지연과 하반기 물류비 상승 요인 등 여파로 풀이된다. 순이익은 5914억원으로 48.6% 줄었다.
4분기 영업이익은 1354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6.7% 줄었다. 4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22조7615억원과 7137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부별로 보면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의 경우 지난해 매출 33조2033억원을 기록했다. 물류비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2조446억원으로, 2021년 이후 3년 만에 다시 2조원을 넘겼다.
TV 사업을 담당하는 HE사업본부는 매출 15조2291억원, 영업이익 3159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스마트 TV 운영체제 웹(web) OS 기반의 광고·콘텐츠 사업이 연간 매출액 1조원을 넘어섰다.
전장을 담당하는 VS사업본부는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체)에도 높은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지난해 매출 10조6205억원을 기록하면서 2년 연속 10조원을 이상 매출을 올렸다.
BS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액 5조6871억원, 영업손실 1931억원을 기록했다.
장희준 기자 junh@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