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저렴한 주유소 찾는 법·기름값 아끼는 팁 등 정보 제공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귀성길 안전운전 캠페인도 실시
한국석유공사(사장 김동섭)는 추석 명절을 맞아 국민 체감형 유가정보 서비스인 ‘오피넷(OPINET)’의 적극 홍보에 나섰다.
한국석유공사 신용화 경영지원본부장(왼쪽에서 8번째)이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언양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 국민 오피넷 홍보와 교통 안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석유공사는 13일 경부고속도로 언양 휴게소와 울산 시외버스터미널에서 오피넷을 활용한 최저가 주유소 찾기, 기름값 아끼는 방법을 안내하는 대국민 홍보 행사를 실시했다.
오피넷은 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주유소 가격 정보 제공 서비스로, '23년 기준 연간 약 1.1억명, 일평균 34만명이 이용하는 대국민 온라인 서비스이다.
특히 금번에 오피넷의 내 주변, 고속도로와 경로별 최저가 주유소 찾기 서비스를 활용해 귀성·귀경길 장거리 운전에 따른 기름값 부담을 덜 수 있는 ‘추석 명절, 알뜰살뜰한 기름값 절약 Tip’을 제공하고, ‘장거리 안전운전 수칙’ 등 유용한 정보도 같이 제공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임직원과 합동으로 진행됐으며, 차량을 이용해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에게 오피넷 이용 방법을 안내하고, QR 코드를 통한 앱 설치를 지원하는 등 현장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귀성길 안전운전 캠페인을 실시했다.
석유공사가 운영하는 오피넷은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에 실시간 유가정보 API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공공 데이터 개방으로 연구, 창업 분야 유가정보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오피넷 유가정보를 연계해 서비스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이터 연계 프로그램이다.
석유공사는 향후에도 오피넷을 비롯한 유가정보시스템 운영을 위해 석유시장 투명성 제고와 가격 안정화를 통한 국민편익 향상과 공공 생활정보 제공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계획이다.
영남취재본부 김철우 기자 sooro97@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무슨 돈으로 다들 집 사나 했더니…2030은 주식, 4...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