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석유공룡' 엑손모빌도 리튬 캔다…전기차 열풍 올라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칸소 리튬 채굴권 구입
"석유 수요 감소 리스크 헤지 차원"

글로벌 '석유공룡'인 엑손모빌이 전기자동차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 생산에 뛰어든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전환이 가속화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 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석유공룡' 엑손모빌도 리튬 캔다…전기차 열풍 올라타
AD
원본보기 아이콘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엑손모빌이 에너지 탐사업체인 갤버닉 에너지로부터 아칸소 남부의 리튬 채굴권을 구입했다고 보도했다.

'하얀 석유'로 불리는 리튬은 전기차 배터리 제조에 쓰이는 핵심 소재다. 리튬이 전기차 배터리 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달한다. 내연기관차용 연료를 판매하는 엑손모빌이 미래차인 전기차에 필요한 광물 개발에 나섬으로써 사업 다각화를 시도한다는 측면에서 이목을 끈다.


거래 규모는 1억 달러(약 1320억 원) 수준으로 엑손모빌 회사 규모에 비하면 상당히 작은 수준이다. 하지만 향후 리튬 채굴의 수익성이 입증될 경우 사업을 확장할 것이란 게 소식통의 전언이다.


WSJ는 "리튬 채굴권 구입은 내연기관차 수요가 정점에 이를 수 있다는 회사의 판단을 반영한다"며 "엑손모빌이 리튬을 채굴해 휘발유에 덜 의존하는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엑손모빌은 내연기관차 수요가 오는 2025년 정점을 찍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가 2050년까지 신차 판매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봤다. 세부적으로는 전기차 판매량이 2017년 300만대에서 2040년 4억2000만대로 크게 늘어날 것이란 게 엑손모빌의 전망이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도 지난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통과시키는 등 미국 내 리튬 생산을 독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석유공룡인 엑손모빌 역시 리튬 채굴을 준비함으로써 미래차 시대를 적극 대비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엑손모빌은 향후 몇달 내에 리튬 채굴을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레이몬드 제임스 투자은행의 파벨 몰차노프 애널리스트는 "전기차가 향후 수십년간 운송수단을 지배할 것이란 전망은 석유·가스기업이 리튬 사업에 뛰어들 강력한 동기를 제공한다"며 "궁극적으로 석유 수요 감소에 대한 전통적인 헤지 수단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권해영 기자 rogueh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