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남국 "이재명 책임론, 곁가지 건드는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누구보다 슬퍼할 사람이 이재명"
"검찰, 경기도청에 상주사무실 차리고 압색"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 측근 사망을 두고 당 내에서 '이재명 책임론'이 나오는 것에 대해 "본질이 아닌 문제를 가지고 곁가지를 건드는 거 아닌가"라며 일축했다.


김 의원은 13일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서 "당연히 이런 부분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슬퍼하고 안타까워하고 마음이 아파할 분이 바로 이 대표"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는 "이 문제의 본질은 결국 성실하게 일만 했던 공무원을 계속해서 압박하는 강압수사가 본질적 문제"라며 "이 부분을 저희가 비판하고 들여다보는 것이 맞지 이것을 가지고 또 당대표직을 내려놓으라라는 식으로 정치적으로 옮아가는 것은 맞지 않는 지적이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의 경기지사 시절 측근인 전 모 씨의 사망과 관련, 민주당 친명(親明)계는 '검찰의 강압수사 때문'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김 의원도 "결국에는 검찰의 강압수사, 이런 어떤 수사와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 심리적 압박을 느끼고 안타까운 선택을 한 것이 아닌가"라며 "안타까운 일이 꼭 특수부 수사, 이런 부분에 있어서 주로 많이 발생했던 것 같다"고 했다.


이에 대해 수원지검 성남지청은 "고인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26일 성남FC 사건과 관련해 한 차례 영상녹화 조사를 진행했고 그 이후 별도의 조사나 출석요구는 없었으며, 그 외 검찰청에서도 조사나 출석요구는 없었다"고 밝힌 바 있다.


전 모씨의 유서에는 이 대표에게 '정치를 내려놓으라'고 조언하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전언으로 이야기가 되고 있어서 실제 유서내용이 공식적으로 공개된 것이 아니라 이것을 놓고 정치적 억측을 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아닌가"라며 "장례를 치르는 와중에 여야 할 것 없이 정치권에서 이것을 가지고 프레임을 잡아서 비판의 소재로 잡는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모습"이라고 지적했다.

검찰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하면서 상주사무실을 차렸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경기도청을 압수수색을 무려 2주 이상 계속했고 검찰이 거기에 상주사무실까지 놓고 압수수색을 계속했다"며 "헌정사상 이런 일이 있었나. 정적을 제거하고 계속해서 주변까지 먼지털이식 이런 수사가 이런 어떤 강압수사가 이런 어떤 비극적인 사태를 불러온 건 아닌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 역시 지난 10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의에서 "나를 잡겠다고 2월 22일부터 지금까지 아예 경기도청 사무실을 점거해 2주 넘도록 상주 압수수색을 하고 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은 곧바로 입장문을 내고 "신속한 진행과 원만한 도정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하다는 경기도의 요청에 따라 도청에 마련된 사무실 한 곳에서 진행되고 있다"며 "위와 같은 상황에서 신속하게 압수수색을 마무리하기 위해 경기도청과 계속 협의하고 있는 바, 검찰이 경기도청 사무실을 점거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