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도군, 제62회 전남체전 ‘씨름’ 관전 포인트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군외초등학교에서 진행

200만 전남 도민 화합의 스포츠 축제인 ‘제62회 전라남도체육대회’가 오는 5월 12일부터 15일까지 완도군에서 개최된다.


9일 완도군에 따르면 제62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조직위원회에서는 군민과 관람객 등이 경기를 더욱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도록 매주 종목별 경기 규칙과 관전 포인트를 소개하고 있다.

제62회 전남체전 씨름 경기가 열릴 군외초등학교 전경 [사진제공=완도군]

제62회 전남체전 씨름 경기가 열릴 군외초등학교 전경 [사진제공=완도군]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번에 소개할 종목은 모래판 위에서 두 사람이 샅바를 잡고 힘과 기술을 겨뤄 상대를 넘어뜨리는 것으로 승부를 겨루는 우리나라 전통의 민속놀이이자 운동 경기인 ‘씨름’이다.


씨름은 무릎 위 신체 부위가 먼저 땅에 닿으면 승부가 나기 때문에 무척 단순한 경기지만 매우 짧은 순간에도 수많은 심리전과 복잡한 기술들이 오가는 스포츠이다.


씨름 기술은 손기술, 다리 기술, 허리 기술, 혼합 기술 4가지로 단순하지만, 세부적인 기술은 54개로 매우 다양하다.

제62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씨름 경기는 오는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2일간 군외초등학교에서 22개 시·군 선수단 242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씨름판 위에 승자를 가린다.


참가 인원은 감독, 코치 외 선수 9명 이내(남녀 후보 각 1인 포함)로 남자는 고등학생 1명까지 참여가 가능하나 여자는 제한이 없다.


경기 방법은 토너먼트식 7인제 단체전(남 4, 여 3) 경기로 남자는 체중 상한제(140㎏ 이하)를 적용, 여자는 체중 상한제를 적용하지 않고 체급 구분 없이 진행된다.


참가 자격은 전라남도 출신자로서 2023년도 선수 등록을 마쳐야 하며, 타시도 실업, 직장, 군인, 학교 팀의 선수는 참가할 수 없다.


제61회 대회에서는 1위 영암, 2위 광양, 공동 3위 순천, 구례, 2019년 제58회 대회에서는 1위 나주, 2위 영암, 3위 보성, 목포가 차지했다.


제62회 대회에서는 강호 영암군이 2회 연속 우승을 차지할 것인지, 중상위권의 광양시, 순천시, 구례군, 장흥군의 우승 도전도 관심 있게 지켜볼 관전 포인트다.


일반적으로 체급을 나눠 신체 조건이 비슷한 선수끼리 대결하지만, 전라남도체육대회 씨름 경기는 체급 구분 없이 치러지는 토너먼트식 7인제 단체전이다.


이에 선수 매칭이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경기 결과는 극명히 갈리는 점도 일반적인 씨름 경기에서 볼 수 없는 재미있는 관전 포인트다.


대회 개최지 완도군은 지난 제61회 대회에서 강호 영암군에 패하며 9위에 그쳤지만, 개최지 이점과 체급 구분 없이 치러지는 단체전 경기 특성을 살려 상위권으로 도약을 기대해 볼 만하다.


호남취재본부 최경필 기자 ckp673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