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북구 미아사거리 ‘강북3구역’ 922가구 건립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북3구역 위치도

강북3구역 위치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7일 강북 3구역 재정비촉진계획(안) 조건부 가결…. 최고 37층, 922가구 아파트 들어서

인접한 도봉로8길, 월계로3길은 도로 확장…. 단지 내엔 기반시설과 녹지공간 조성




지하철 4호선 미아사거리역 역세권에 지상 37층 높이, 922세대 공공주택이 들어선다.

강북구(구청장 이순희)는 7일 서울시에서 열린 제2차 도시재정비위원회에서 강북 3구역(미아중심재정비촉진지구, 강북구 미아동 45-32일대) 재정비촉진계획 결정(안)이 '조건부 가결'됐다고 밝혔다.


강북 3구역은 2002년 미아삼거리역 지구단위계획 결정을 시작으로, 2003년 미아균형발전촉진지구로 지정된 곳이다. 2005년엔 개발 기본계획이 확정됐다.


2007년엔 조합설립 추진위원회의 승인이 이뤄졌으나, 2022년 5월 조합 측은 사업 방향을 전환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추진위원회를 해산했다. 같은 달 토지소유자 등이 강북구로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및 구역지정(변경)을 신청하면서 재개발 사업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구는 공람공고, 구의회 의견 청취, 주민공청회 등 절차를 거쳐 해당 안을 지난 2월 서울시 도시재정비위원회에 상정, 7일 열린 서울시 제2차 도시재정비위원회 심의에서 ‘강북 3 존치 정비구역’이 ‘강북 3 재정비 촉진 구역’으로 변경되는 등 재정비촉진계획변경(안)이 조건부 가결됐다.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강북 3구역엔 연면적 18만㎡, 최고 지상 37층 높이, 922가구(분양 692, 공공주택 230)의 공동주택이 들어서게 될 예정이다.


또 3구역에 인접해 있는 도봉로8길은 기존 15m에서 20m로, 월계로3길은 8m에서 12m로 각각 확장되며, 단지 내에는 기반시설과 녹지공간 등이 함께 조성된다.


이순희 강북구청장은 “강북 3구역은 미아사거리역을 비롯해 2026년 개통 예정인 동북선, 그리고 강북구가 준비하고 있는 신강북선과도 인접한 지역”이라며 “강북구가 발 빠르게 변화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도시 인프라들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강북구 미아사거리 ‘강북3구역’ 922가구 건립 원본보기 아이콘


구로구, 능골산·매봉산 자락길 전구간 미끄럼방지 시설 설치 완료

구비 1억원 투입…능골산 0.9㎞ 구간, 매봉산 0.6㎞ 구간에 미끄럼방지 시설 추가 설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 지속 추진, 계남공원 자락길 스텝조명 설치 예정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본격적인 봄 시즌을 앞두고 능골산 자락길과 매봉산 자락길 모든 구간에 미끄럼방지 시설을 설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미끄럼방지 시설이 설치된 구간은 ▲능골산 자락길 0.9㎞ 구간 ▲매봉산 자락길 0.6㎞ 구간으로 해당 구간은 우천?강설 시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커 지속적인 민원이 제기됐던 구간이다.


이에 따라, 구는 총사업비 1억원을 전액 구비로 투입해 미끄럼방지 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구간에 미끄럼방지 논슬립 패드를 설치하고 지난달 말 공사를 마쳤다.


이로써 능골산 자락길과 매봉산 자락길 모든 구간에 미끄럼방지 시설이 설치됐다.


앞서 구는 2022년 개웅산 자락길 총 1.1㎞ 구간에 미끄럼방지 시설 설치를 완료한 바 있다.


올해 상반기에는 계남공원 자락길 2.4㎞ 구간에 야간보행을 돕는 LED 경관조명을 설치하는 등 주민을 위한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구로구 관계자는 “주민의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자락길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며 “구로구 내 자락길들이 도심 속에서 계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쉼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