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8개월만 지지율 뒤집혔다…'이재명 방탄' 딜레마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민주당 지지율 39.9%로 국민의힘에 뒤져
지난해 6월 이후 처음으로 오차범위 바깥에서 뒤져
민주당 내에서는 부결 기류 우세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박준이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지방선거 이후 처음으로 오차범위 바깥에서 국민의힘에 뒤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후 국회에서 체포동의안 표결 정국이 펼쳐진 것 등이 당 지지율에 악재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20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의 정례 여론조사(미디어트리뷴 의뢰로 13일~17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2504명을 대상으로 ARS 자동응답 방식으로 진행)에 따르면 국민의힘 지지율이 지난주 조사보다 2.5%포인트 오른 45.0%를 기록했다. 민주당은 정당 지지율이 2.9%를 하락하며 39.9%로 밀렸다. 리얼미터는 "국민의힘과 민주당 간 격차는 5.1%포인트로 지난해 6월 4주차(국민의힘 44.8%, 민주당 39.5%) 이후 약 8개월(34주) 만에 국민의힘이 오차범위 밖 앞선 차이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민주당은 국민의힘과 오차범위에서 엎치락뒤치락했지만, 오차범위 밖에서 뒤진 것은 이번에 처음이다.

국민의힘은 대전·세종·충청(10.0%포인트↑)과 부산·울산·경남(7.2%포인트↑), 여성(6.2%포인트↑), 30대(8.1%포인트↑) 상승세를 보였다. 반대로 민주당은 대전·세종·충청(10.0%포인트↓)과 부산·울산·경남(5.7%포인트↓), 여성(6.0%포인트↓), 40대(5.8%포인트↓), 30대(5.1%포인트↓)에서 내림세가 두드러졌다.


민주당은 검찰이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하면서, 체포동의안 정국이 시작된 것 등이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눈길이 가는 지점은 충청권과 부·울·경(PK) 표심이다. 호남에서 강한 민주당과 대구·경북(TK)에서 강한 국민의힘으로서는 수도권과 함께 충청권과 PK 표심에 따라 총선 승리가 결정된다. 이런 상황에서 충청권과 PK 표심이 민주당에서 빠져, 국민의힘으로 옮겨가는 양상은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민주당이 강세를 보였던 여성과 40대 유권자 표심의 향방도 주목되는 부분이다.


민주당에서는 이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로 넘어와도 부결 기류가 우세한 상황이다. 민주당은 21일 오후에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이 대표 체포동의안 등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체포동의안 표결과 관련해 당론 채택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영장실질심사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던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SBS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영장 청구의 부당성을 지적하며, 당내 부결 기류가 강하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 영장에)범죄 혐의나 소명이 인신구속을 해야 될 그럴 사유가 있어야 되는데 그건 충분치 않다는 생각이 든다"며 "(체포동의안 표결 시)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영장실질심사를 받는 방법을 제시했던 이 의원은 "지금까지 수사가 진행된 상황을 보면 이재명 대표 영장 심사를 받으면 기각될 가능성이 높다"면서도 "(임시회) 지금은 회기 중"이라고도 했다. 회기가 아닌 기간에야 불체포특권을 포기할 수 없지만, 체포동의안 보고가 있는 24일에 이어 27일 본회의가 열려 체포동의안 표결이 이뤄지는 상황을 사실상 용인한 셈이다.


다만 당내에서는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영장실질심사를 받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여전한 만큼 이번 여론조사 결과로 인해 당내 기류가 바뀔 가능성은 있다. 박지현 전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에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면 앞으로 민주당은 방탄 말고는 입법이고 뭐고 아무리 민생을 얘기할지언정 전달력이 확연히 떨어질 수밖에 없는 실정이 된다면 총선도 끝"이라며 "이 대표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불체포특권 포기를) 결단하고 희생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게 최선의 답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