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통일 위업"…대만 "권위주의·민주주의 양립 불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은 기사와무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사진은 기사와무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중국 최고 지도부 인사가 대만 야당 2인자에게 '조국통일 위업'을 언급하자, 대만 당국이 "권위주의와 민주주의는 양립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11일자 인민일보에 따르면 중국 서열 4위인 왕후닝 공산당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전날 중국을 방문 중이던 대만 제1야당 국민당의 샤리옌 부주석을 만난 자리에서 "광범위한 대만 동포들과 단결해 조국통일과 민족부흥의 역사적 위업을 함께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왕 상무위원은 또 "대만 독립과 평화는 물과 불처럼 공존할 수 없으며, 대만 동포의 복지와 완전히 배치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평화와 안녕, 잘살기를 원하는 대만 동포의 염원을 그 누구도 우리보다 중시하지 않는다"며 "국공(대만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양당은 ('하나의 중국' 원칙을 구현한) 92공식을 한층 더 공고히 하고 대만 독립을 반대하는 공통의 정치적 토대 위에서 상호 신뢰를 심화하고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유지하며 교류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 상무위원은 "대만 독립을 꾀하는 분열 세력과 외부 세력의 간섭을 단호히 반대하며 대만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수호하고, 양안의 평화적 발전과 교류 협력을 촉진해 양안 동포의 행복과 민족 부흥을 위해 협력하자"고 했다.

이와관련 대만의 중국 담당 조직인 대륙위원회는 홈페이지에 올린 글을 통해 "베이징 당국은 대만에 대한 정치, 군사, 경제적 위협을 계속하고, 대만 인민의 복지에 역행하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 평화에 해를 끼치고 있다"고 밝혔다.


대륙위는 또 "'권위주의·전제 정치의 확장'과 '민주주의와 평화·안정'이 양립할 수 없음은 세계가 공인하는 사실이자, 국제사회가 대만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주요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대륙위는 이어 "양안(중국과 대만) 교류는 이성과 평등, 상호 존중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실용적인 의사소통, 상호 이해, 이견의 해소를 한층 더 추구해야 한다"며 "중국 공산당 고위 관리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기 건전한 교류의 기회를 대만 인민이 거부하는 정치 선전 및 통일전선전술의 '갈라치기' 도구로 사용하지 말고, 건설적이고 의미 있고 실용적인 방안을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