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램지어 '위안부 논문' 게재 학술지, 철회 거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우려 표명'은 유지하기로

지난 2020년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의 일본군 위안부 모집 옹호 논문을 실은 해외 학술지가 학계의 논문 철회 요구를 최종 거부했다.


해당 논문이 등록된 '법경제학국제리뷰(IRLE)'를 관리하는 국제 저널 출판사 '엘스비어'는 19일(현지시간) 램지어 교수의 논문 '태평양 전쟁의 성계약' 검증 과정을 소개한 뒤, 이같이 밝혔다.

앞서 이 논문에 대해 학계 일각에선 사실과 맞지 않다는 비판이 있었으며, IRLE는 6명의 역사학자에게 재검토를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다. 6명 중 재검토를 수락하지 않은 2명을 제외한 4명 모두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했다는 게 IRLE의 설명이다.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 / 사진=연합뉴스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교수 /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런데 IRLE는 해당 논문을 철회하지 않기로 했다. 엘스비어 자체 규정상 논문 철회를 위해 통계 조작 등 비윤리적인 행위가 있어야 하는데, 램지어 교수의 논문은 규정 위반으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다만 IRLE는 논문 철회와는 별개로, 이 논문에 대해 2년 전 제시한 '우려 표명(Expression of concern)'은 유지하기로 했다. 우려 표명은 출판사가 특정 논문의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독자에게 알려주기 위한 조처다.

한편 '태평양 전쟁의 성계약' 논문은 램지어 교수가 2020년 12월 출간했다. 해당 논문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강제 동원이 아닌 상업적 매춘부였다는 취지의 주장이 담겨 논란이 일었다.


일 매체 '산케이 신문'의 영문판 '재팬 포워드'는 2021년 1월 이 논문의 요약본을 소개하면서 "위안부가 성노예가 아니었음을 밝혀낸 것"이라며 "일본군이 과거 조선 여성을 성노예로 삼았다는 잘못된 이미지가 세계에 퍼지고 있는데, 이 논문이 그런 이미지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임주형 기자 skeppe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