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카오엔터 1.2조원 투자 유치 "글로벌 사업 강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IP 밸류체인 경쟁력, 성장 가능성 증명"
'비욘드 코리아' 가시화 K-콘텐츠 열풍 주도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사우디아라비아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펀드'를 위시한 해외 유수 국부펀드로부터 1조20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하는 형태로, 역대 국내 콘텐츠 기업의 해외 투자 유치 사례 가운데 최대 규모다.


카카오엔터 1.2조원 투자 유치 "글로벌 사업 강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배재현 카카오 투자거버넌스총괄 수석부사장은 12일 "세계적으로 투자 심리가 위축된 상황에서 이룬 고무적인 성과"라며 "차별화된 지식재산권(IP) 밸류체인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았다"라고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IP 부자다. 웹툰·웹소설 약 1만 개와 음원 약 7만 곡을 보유한다. 아이돌, 배우 등 아티스트도 다수 소속돼 있다. 음악·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유통하는 시스템까지 갖춰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한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글로벌 OTT에서 세계적 인기를 얻은 '사내맞선'이 손꼽힌다. 웹소설·웹툰을 기반으로 드라마 기획·제작은 물론 OST까지 도맡았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새로 확보한 재원으로 글로벌 사업에 집중한다. 미래 비전인 '비욘드 코리아'를 가시화해 K-콘텐츠 열풍을 주도하겠단 목표다. 배 수석부사장은 "초경쟁 글로벌 엔터산업의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글로벌 성장을 가속화할 재원을 확보했다"라며 "글로벌 엔터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선점하고 카카오 공동체 전반의 글로벌 성장을 이끌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미 웹툰·웹소설은 북미, 아세안, 중화권 등에 진출한 상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다양한 IP를 기획·발굴해 북미, 태국, 대만, 인도네시아 등에 선보일 계획"이라며 "보다 체계적이고 신속한 현지화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가장 공을 들이는 지역은 지난해 타파스엔터테인먼트를 마련한 북미. 올해 비즈니스 성공 노하우를 적용하며 현지 창작자들과 협업을 구체화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안정적인 멀티 스튜디오 체제 구축에도 열을 올린다. 인기 스토리 IP를 재해석하거나 세계관을 확장해 공격적으로 프리미엄 콘텐츠를 제작한다. 올해 공개하는 작품은 넷플릭스 '경성 크리처'·'승부', 디즈니+ '최악의 악'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참신한 소재와 재기발랄한 기획으로 뉴미디어 콘텐츠의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해온 예능 스튜디오도 과감한 실험과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음악 사업에서도 글로벌 입지 강화에 주안점을 둔다. K-팝이 세계 음악산업의 중심으로 이동한 만큼 투자 규모를 늘려 파트너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한다. 멀티 레이블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소속 아티스트들의 해외 투어와 프로모션, 음반 발매도 촉진한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